월드컵과 매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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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내외 이미지와 효과

2. 길거리 응원과 미디어

3. 월드컵 미디어를 통한 스타

4. 월드컵과 광고효과
본문내용
요즘 우리나라에서 가장 주된 관심사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2006 월드컵이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이렇듯 현재, 전 세계는 월드컵 열풍 속에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2년 월드컵을 주최국으로서 성공리에 마쳤고 지금은 2006년 독일 월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국민 모두가 기대하고 염원하고 있다. 이런 월드컵이 우리 국민 모두의 관심사, 세계적인 축제가 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매스미디어의 힘이 있었기 때문이다.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전 세계 사람들이 같은 시간에 경기를 시청하는 것은 이제 더 이상 낯선 일이 아니다. 우리는 이러한 월드컵과 매스미디어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로 했다. 매스미디어를 통한 월드컵 문화가 만들어 질 수도 있고, 월드컵 또한 매스미디어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그러면 이러한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월드컵으로 우리는 어떤 효과를 얻게 되었는지 알아보자.


1. 국내외 이미지와 효과

2002년 월드컵 당시 우리나라의 모습이 TV를 통해 전 세계로 방송되면서, 많은 세계인들이 우리나라를 다시 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아시아에는 일본, 중국 밖에 알려져 있지 않고 우리나라의 인지도는 매우 낮아 우리나라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는 사람도 많았고 안다 해도 아직까지 농경사회, 또는 IMF시절을 생각하며 경제난에 허덕이는 후진국쯤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였을 것이다. 하지만 지난 2002 월드컵을 통해 우리나라는 온 국민이 하나가 되어 길거리까지 나와 우리나라 축구팀을 응원하는 자발적 열정을 가진 나라, 그러면서도 질서정연하고 뒤처리 까지 깨끗이 하는 높은 선진 시민 수준을 가진 나라, IMF를 딛고 일어서서 많은 발전을 이루었고 계속해서 경제적 도약을 하고 있는 나라, IT산업의 강국 등 기존의 이미지를 완전히 벗어버리고 세계속의 한국을 당당하게 알린 좋은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동아일보 [2002-07-11]
*2002 월드컵 스폰서쉽 광고와 매복 광고의 내용 및 효과 분석
이명천(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이현선(BBN Holdings PR Consultant)
*이데일리 [2006-03-08]
*헤럴드 생생뉴스 [2006-02-18]
*스포츠조선 [2006-04-10]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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