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이해]코미디프로그램의 시청유발 기재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콘', '웃찾사' 등 우리에게 익숙한 코미디 프로그램이 어떻게 시청기재를 유발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많은 참고바랍니다.
목차
1. 연구 제목

2. 연구 주제

3. 연구 문제

4. 코미디 프로그램의 특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코미디의 영향에 대한 연구
(1) 코미디의 폭력성
(2) 코미디의 선정성
(3) 코미디의 풍자성

2) 코미디 웃음의 특성
(1) 메시지 속성
(1)-2. 내용적 측면에서의 코미디 메시지 분석
ⅰ. 반복(Repetition)
ⅱ. 모방(imitation)
ⅲ. 과장(exaggeration)
ⅳ. 우매(foolishness)
ⅴ. 반전(inversion)
(2) 정보원의 호감도
(3) 시각적 현저성

3) 웃음 음향효과가 웃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 Mary M. Smyth & Raymond G. C. Fuller의 실험연구
(2) Raymond G. C. Fuller & Sheehy-Skeffington의 실험연구
(3) T. A. Nosanchuk & Jack Lightstone의 실험연구
(4) 라이브 콘서트의 현존성과 즐거움
본문내용
(2) 코미디의 선정성

코미디의 선정성과 관련된 사회의 논의의 핵심을 살펴보면, 선정성의 문제는 근본적으로 여성정치적 관점에서 접근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선정성의 문제에서는 여성의 육체에 대한 남용뿐만 아니라 여성하위, 여성에 대한 비하, 여성의 성적 상품화, 여성의 역할을 남성에 봉사하는 것으로 묘사하거나, 가부장적 제도속에서 여성의 역할을 규정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한 예로 텔레비전 코미디에 나타난 성차별적 이데올로기 연구에 따르면 보도나 교양물에 비해 코미디 프로그램 장르와 같은 오락물에서는 정치적 메시지가 쉽게 눈에 띄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자용하는 까닭에 정치적 효과가 오히려 클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즉 ꡐ무의식적 이데올로기의 습득ꡑ 이라는 측면에서 코미디가 편향된 가치관을 심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방심한 상태에서 흥이 돋아지고 그 영향권에 쉽사리 휩쓸려 다른 상황에서도 그 흥을 유지하려고 하는 오락적 속성 때문에 텔레비전 코미디 프로그램에는 본질적인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한 집단의 구성원들이 일관되게 하나의 특정한 방식으로 형상화 되도록 배역을 정하면 스트레오타입을 형성하게 된다. 폭력의 스트레오타입화, 권위의 스트레오타입화, 봉건적 가부장제의 스트레오타입화, 잘못된 결혼관 및 성차별에 대한 스트레오타입화 등은 텔레비전 코미디에 대한 여러비평에서 끊임없이 제기되어온 문제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텔레비전 코미디 프로그램이 지배적 가치에서 일탈한 행위를 우스꽝스러운 것으로 만들어 버림으로서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성차별적 이데올로기를 구체화하고 강화시킨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언론과 사회변동 - 각 공화국과 사회 변화 속에서의 언론에 대한 분석
  • 프로그램, 무료 봉사 등 국민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방송국의 이미지를 강조하였으며, 연예 오락 프로그 램에 비중을 두어 청취자들의 인기를 끄는 데 주력하였다 (박재용, 1993: 22-4; 한국방송개발원, 1995: 54 재인용).37)HLKZ-TV의 경우, 출범 당시 제작비 절감을 위하여 초기 편성은 영화가 중심(40%)이 되었 다 (최덕수, 1976). 또한 당시 한국에 보급된 대부분의 TV는 서울 시내 곳곳에 설치된 소위 가두 텔레비전이었는데 이들을 시청하는 가두 시청자가

  • 한국언론과 사회변동 - 각 공화국과 사회 변화 속에서의 언론에 대한 분석
  • 프로그램, 무료 봉사 등 국민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방송국의 이미지를 강조하였으며, 연예 오락 프로그 램에 비중을 두어 청취자들의 인기를 끄는 데 주력하였다 (박재용, 1993: 22-4; 한국방송개발원, 1995: 54 재인용).37)HLKZ-TV의 경우, 출범 당시 제작비 절감을 위하여 초기 편성은 영화가 중심(40%)이 되었 다 (최덕수, 1976). 또한 당시 한국에 보급된 대부분의 TV는 서울 시내 곳곳에 설치된 소위 가두 텔레비전이었는데 이들을 시청하는 가두 시청자가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미디어믹스 등으로 그 경계가 희미해짐에 따라 장르별 구분의 의미가 약해지고 있으며, 모바일 콘텐츠, 창작소재콘텐츠 등 새로운 디지털콘텐츠 산업이 부각되고 있다. 다음의 그림을 통하여 문화콘텐츠 산업의 범주를 보다 쉽게 이해해 볼 수 있다. ≪문화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 문화콘텐츠, CT≫3. 문화콘텐츠의 중요성 앞에서 정의내린 문화콘텐츠 산업은 문화적, 경제적 가치측면을 통해 그 특징을 보

  • `이종 격투기에 나타나는 공격성`에 관하여
  • 시청자 개인의 공격성과 사회적 폭력문화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방송 정책적 관점에서의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 볼 수 있다. 특히, 이종격투기는 시청자들에게 오락적 만족을 제공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시청자의 공격성, 특히 청소년들의 공격성을 강하게 유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중요서과 시급함이 대두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이종격투기 프로그램이 시청자 개인의 공격성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기존의 미디어 폭력이론과 실

  • 토크쇼에 반영된 사회 변화와 수용자의 인식 분석 - <무릎팍 도사>와 <서세원 쇼>를 중심으로
  •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한때 성행했던 ‘몰래 카메라’의 폭발적 인기도 여기에 연유한 것이다. 즉 시청자들은 연예인이나 유명인들이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벌이는 기이한 행동을 엿보려는 경향이 있다. 토크쇼에서 웃음 유발을 위해 사용되는 언어적/비언어적 기재들이 ‘의외성’을 필요조건으로 하한다고 앞에서 말한 바도 이 때문이다. 손세모돌, 「국어학 : 토크쇼에서의 웃음 유발 장치」, 한국언어문화학회, 2000, 기존의 토크쇼에서는 웃음을 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