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문화] 우리나라 여성 화가들의 어제와 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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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ꊱ우리나라 여성 화가들의 상황
ꊲ경기 여류 화가회
▷전시회에 다녀와서...
▷인상 깊었던 작품...
ꊳ주목 할 작품
나혜석의 ‘자화상’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뉴욕 타임스』는 2000년 밀레니엄 결산 특집에서 “지난 천 년의 가장 심오한 혁명은 여성 지위의 향상”이라고 밝혔다. ‘밀레니엄의 가려진 이야기―여성’이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이 신문은 “과거 천 년 대부분의 기간 동안 세계가 남성의 것이라는 점이 의심 없이 받아들여졌으나, 육체적 힘의 중요성이 줄어들고, 여성의 출산 환경이 변화하면서 이 생각이 급속히 불식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여성에 대한 인식 변화는 비단 미국이나 소수 선진국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여성이 대세인 시대’라는 말이 전혀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우리 사회에서도 여성을 향한 관심은 날로 커가고 있다. 여성에게 가장 보수적이라고 여겨왔던 정치계에서는 여성 단체들의 활발한 활동에 힘입어 정치 참여 기반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한편, 경제 분야에서는 여성이 ‘소비 불황의 돌파구’로 떠오르면서 각 업계의 ‘여심 잡기’가 치열하게 진행 중이다. 어디 그뿐인가? 여군, 여성 엔지니어, 여성 비행조종사 등 과거 여성의 능력으로는 해낼 수 없다고 여겼던 분야에서 펼치는 눈부신 활약은 여성에 대한 관념 자체를 뒤흔들고 있다. 바야흐로 여성을 위한 새 세상이 열린 셈인데, 그렇다면 미술에서는 어떨까? 미술의 세계에서 여성은 과연 어떻게 활약하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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