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화] 김정일 주체미술론과 북한의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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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2.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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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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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북한의 주체미학과 김정일 미술론의 대두
2. 김정일미술론의 미학적 관점
3. 김정일 미술론의 조형적 관점
4. 맺는말
- 본문내용
-
1. 북한의 주체미학과 김정일 미술론의 대두
해방이후 북한의 미술사상은 실로 엄청난 형태로 변화를 거쳐왔다. 이는 물론 사회주의 리얼리즘Social Realism에 입각한 유물론적 사고가 중심이 되어 철저한 이념적인 작품들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그 저변에는 김일성과 김정일의 교시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이는 소련이나 중국 등의 예에서 볼 수 있는 지도자들의 교시에 의한 의식의 변화로 해석되지만 북한의 경우는 어떠한 사회주의 국가보다도 지도자의 교시에 의한 미학적인 구축과 미술경향의 변화가 막대한 영향력을 미쳐왔다. 50여 년간 그들 미술사상의 가장 핵심적인 뒷받침이 되어온 이와같은 사상의 근원은 혁명적이고 전투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진 항일혁명미술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조선화와 선전화, 판화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주체적 문예사상연구모임」과 같은 계기를 통하여 나름대로의 사상적인 바탕을 구축해왔다.
여기서 주체미학의 근거는 물론 거슬러 올라가 보면 주체사상의 대두와 절대적인 관계가 있는데 김일성이 주체를 논한 것은 1955년의 일이며, 사상에서의 주체라는 용어는 1963년으로 기록되어진다. 이후 김일성과 관계가 소원하던 황장엽이 1970년에 본격적으로 사람과 인민대중을 모든 세계관의 중심이라고 보는 주체철학을 완성하였던 것이 점차 북한식 김일성 유일 통치사상으로 변질되었던 것이 바로 주체사상의 과정이다.1) 주체미학은 바로 이같은 과정에서 연동적으로 이루어진 사상체계이며, 김일성이 창시한 것처럼 되어있으나 실제로는 황장엽이 주체사상을 확립하는데 절대적인 역할을 하였던 바와 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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