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 객실 실무] 하우스키핑의 아웃소싱 현황 - 임패리얼 팰리스 호텔을 통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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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이 론 적 고 찰
2. 연 구 대 상
3. 보 완 점

III. 결 론

IV.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I. 서 론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는 경영환경에서 기업들이 생존하고 성장하려면 반드시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적응 또는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의 경영환경은 기업에게 끊임없는 변화와 새로운 기회창출 능력을 요구하고 있는데, 기업 내부에서의 자기혁신과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여 생존할 수 있는 창의적인 전략이 필요하며 특히 핵심역량의 집중 및 강화를 통한 경쟁우위를 창출해야만 하는 경쟁상황에 처해있다. 이처럼 무한 경쟁시대에서 호텔들은 자기혁신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으며, 따라서 기업 내 경영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인가의 문제와 더불어 얼마만큼의 외부인력 및 자원을 활용할 것인가가 최근 많은 기업들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현재까지 호텔기업들은 단순히 투자비용이나 인건비 삭감 및 인력의 통제를 통해서 경쟁우위를 획득하려 하였다. 하지만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과 경기침체는 호텔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저해해왔고 결국 타 산업의 기업들처럼 아웃소싱에 눈을 돌리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국내의 호텔업계에서 보안 및 경비, 주차관리와 일부 시설관리를 외부에 용역을 주는 것은 이미 오래 전부터 실시되어 왔고, 이밖에 세탁실이나 기물관리와 같은 단순직 또는 DM 발송이나 텔레마케팅, 디자인 업무나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를 선정 프로젝트별로 대행시키는 경우도 자주 찾아볼 수 있었다.
참고문헌
• 호텔기업의 아웃소싱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04, 이형룡외 2명)

• 호텔의 특성에 따른 아웃소싱의 인지효과에 관한 연구
(2004, 신형섭외 1명)

• 호텔산업의 아웃소싱 핵심성공요인 : 사례연구 (2003, 강상묵외 1명)

• 호텔경영에 있어서 효과적인 아웃소싱 운영방안
- 서울지역 특 1 급 호텔을 중심으로 - (2002, 김홍범외 2명)

• 호텔기업의 전략적 아웃소싱에 관한 탐색적 연구 (2001, 서범석)

• 호텔객실실무관리론 (2001, 김왕상외 1명)

• http://www.imperialpalac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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