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결식아동의 급식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이론적 배경

제3장 결식아동의 실태와 문제점

제4장 결식아동 급식의 개선방향

제5장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제1장 서론

모든 아동은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양질의 식사를 공급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는 아직 제 때 식사를 하지 못하는 세칭 결식아동들이 상당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결식아동 지원에 대한 공공과 민간의 전체적인 논의가 함께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1997년 12월 외환위기에 의한 IMF 사태 이후라 할 수 있다. 1998년을 거쳐 1999년에 민간단체의 노력과 호소, 이에 대한 여론 보도 등을 통하여 많이 확산되었고, 이와 관련된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의 관심을 촉구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결식아동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인 지원사업의 역사는 학생 중식 지원사업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이 사업은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지참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중식을 무료로 지원하는 것으로, 1989년부터 시작되었다. 1989년 사업시행 초기에는 빈곤, 결손가정 등 어려운 가정형편으로 인하여 학교에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하여 점심을 굶고 오후수업을 계속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점심식사를 제공했으나, 학교급식이 크게 확대됨에 따라 동 사업은 학교급식비를 납부하지 못하는 빈곤가정 학생들에게까지 학교급식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성격이 변화되었고, 그 대상도 1997년부터는 중․고등학생에게까지 확대되었다.
참고문헌
조흥식(2006), 『정책세미나 - 구멍뚫린 급식체계 대안은 없는가』, 빈생연․전지공협
정익중․김기원․강명순(2005), ‘빈곤․결식아동 제대로 보기’, 『빈곤결식아동 권리포럼 자료집』 빈곤아동 결식아동이 한 명도 없는 나라 만들기 운동본부.
정기혜(2006), 『결식아동의 급식실시 현황 및 정책제언』, 보건복지포럼
한겨레신문
종이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 가족의 정의와 가족복지, 해체가족의 정의와 원인
  • 사회에서 주목받는 이슈가 ‘가족해체’의 문제이다. 이혼율 및 별거율의 증가, 중․장년층의 조기사망률 증가, 가출 및 유기의 증가, 자살 증가 등에 기인하여 가족분화현상이 만연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IMF 경제위기 이후 중산층 가족이 붕괴되면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가족이 가족해체의 위기에 직면하는 등 가족 안정성 약화와 가족해체의 현상이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가족해체가 양산하는 문제로서 대표적인 것이 여성 및 아동, 노인

  • [빈곤아동] 빈곤의 개념, 빈곤아동의 현황, 특징, 사회복지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레포트
  • 빈곤아동 빈곤의 개념, 빈곤아동의 현황, 특징, 사회복지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레포트1-1. 빈곤의 개념1) 빈곤의 정의 2) 빈곤아동의 정의1-2. 빈곤개념에 대한 소결론2-1. 빈곤과 아동발달1) 빈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2) 빈곤아동이 경험하는 문제3) 한부모가족 아동의 문제4) 소년소녀가정의 문제5) 조손가정의 문제2-2. 빈곤과 아동발달의 소결론3-1. 빈곤아동의 현황3-2. 빈곤아동의 현황 소결론4-1. 빈곤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대책1) 정

  • 0~12세 저소득층아동의 빈곤문제 -We Start사례중심으로
  • 아동을 위해 지역아동센터나 방과 후 공부방을 운영하여 기초학력 및 결식문제 해결(※ 예시 : 지역아동센터, 학교복지사업)⇒ 복지빈곤사업은 영유아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도와주는 등 연령별 특성에 맞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복지사, 간호사등이 한 팀을 구성하여 가정을 방문 가정문제를 해결하는 사업도 병행 실시(※ 예시 : 가정방문교육중재프로그램, 기관방문 교육중재프로그램, 가족여행, 사례관리)• 궁극의 목적은 지역사회의 학

  • 빈곤문제의 대한 사회복지학적 대안
  • ○ 빈곤문제의 대한 사회복지학적 대안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빈곤문제의 대한 사회복지학적 대안I. 서론1. 빈곤의 정의 2. 빈곤의 변화 추이 (역사)1) 절대적 빈곤2) 상대적 빈곤3) 주관적 빈곤II. 본론1. 빈곤의 양상1) 노동자 빈곤2) 주거와 빈곤3) 교육과 빈곤2. 빈곤 계층별 실태와 정책 대안1) 여성과 빈곤2) 노인과 빈곤 3) 장애와 빈곤4) 아동과 빈곤3. 빈곤문제와 사회복지의

  • 빈곤아동의 해결방안
  • 아동의 정의3. 빈곤가정의 정의(2) 빈곤아동이 경험하는 문제4. 빈곤 아동의 유형1) 한부모 가족 아동(1) 한부모 가족의 정의(2) 한부모 가족의 현황(3) 한부모 가족의 문제(4) 한부모 가정의 대책2) 소년 소녀 가장(1) 소년 소녀 가장의 정의(2) 소년 소녀 가장의 현황(30 소년 소녀 가정의 문제(4) 소년 소녀 가장 대책(5) 소년 소녀 가장의 정책 과제1. 한국복지제단 결연사업2. 지역사회복지관 서비스◯ 빈곤아동의 해결방안 3. 지역아동센터(공부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