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윤리]세계의 보편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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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세계보편윤리 구상과 내용

1. 종교계에서의 세계보편윤리 구상

2. UNESCO에서의 세계보편윤리 구상

Ⅲ. 정산의 삼동윤리 - 세계보편윤리의 한계 및 대안

1. 동원도리(同源道理)
- 종교의 다원주의 (Pluralism)에서 회통적 다원주의로 전환

2. 동기연계(同气连契)
- 인간중심주의에서 연기(缘起)적 생명중심주의로 전환

3. 동척사업(同拓事业)
- 대립의 문명에서 조화의 문명으로 전환


Ⅳ. 결 론
본문내용
인류사회는 현재 핵무기의 위협과 환경위기로 인한 지구 전체가 위험한 상태이며, 국지적 전쟁은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고, 종교적 갈등과 대립은 아직도 쉽게 풀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구조적 문제는 인간과 자연과 종교간에 강ㆍ약의 구조 속에서 상극과 대립의 구조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 것에 있다고 본다. 밀림에서의 생존게임은 강한 자만이 살아남고 약한 자는 소멸한다. 적자생존의 원리도 많은 존재와 경쟁 속에서 그 환경에 가장 적합한 자만이 존재할 수 있게 된다. 현시대에 겪는 다양한 문제들이 개인적, 국지적 문제에서 범세계적인 문제로 확산되었고, 인류공동체가 다함께 풀어내야 할 과제로 다가오면서 세계보편윤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인류공동체가 겪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노력이 종교계와 UN과 NGO등의 기구에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지구보편윤리의 필요성을 공감을 하지만 “어떻게 세계보편윤리가 가능한가?“ ”무엇을 위한 세계보편윤리인가?“ 하는 질문을 먼저 던질 수밖에 없다. 보편윤리란 보편성을 지녀야 하며, 누구나 지켜야 하는 절대성 내지는 최소한 대다수가 공감하고 지킬 수 있는 틀을 제공하여야 한다. ”무엇을 위한 세계보편윤리인가?“란 질문에 대해, 한스 큉은 세계보편윤리를 경제와 관련하여 설명하면서, “인간은 항상 주체가 되어야 한다. 결코 객체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한 부분은 인간을 보편윤리의 중심 축으로 하고 모든 생명에 대한 외경과 책임을 함께 강조한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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