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 및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 및 학습이론에 관한 팀프로젝트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대상 및 방법
3. 학습자의 학습활동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및 인터뷰 응답자의 성인학습
1) 성인 학습 참여 동기 및 장애요인
(1) 성인의 교육 참여 동기
(2) 성인의 교육 참여 장애요인
2) 인터뷰 응답자의 학습과 성인학습이론
(1) 안드라고지
가. 안드라고지의 기본가정
나. 안드라고지의 실천방법
(2) 자기주도학습
(3) 전환학습

Ⅲ. 결론
1. 성인학습 전반에 대해 느낀 점
2. 인터뷰 응답자의 학습에 대한 평가
3. 인터뷰 응답자의 학습과 성인학습이론과의 비교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한 명의 성인학습자를 선정하여 이 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 학습 참여를 방해하는 장애요인, 이 학습자의 특성, 이 학습자만을 위한 성인학습 실천방안, 이 학습자에게서 나타나는 자기주도적인 면 그리고 전환학습의 근거를 찾아 연구하고 단순화하여 모형을 만들어 보는 것이 일차적 목적이다. 그리고 이 연구를 바탕으로 기존의 성인학습 이론과 비교하여 보고, 더 나아가 이 학습자의 학습활동에 대해 비판하여 보고 각각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찰해 보는 것이 또 다른 목적이다.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한 성인학습자를 선정하여, 미리 여러 문항을 만들어 2006년 3월 25일에 질의응답 형식으로 인터뷰하였다. 인터뷰 동안 대화 내용을 녹음하였고, 더불어 필요한 내용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으로서 선정된 학습자는 51세 남성으로 부인과 자녀 4명과 함께 부천에 거주하고 있다. 이 학습자는 대학을 중퇴하였고 현재 유통업에 종사하면서 매달 200만원에서 300만원 정도의 소득을 얻고 있다. 이 학습자의 답변과 여러 성인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이 학습자의 학습활동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3. 학습자의 학습활동
본 학습자는 2004년 여름부터 2006년 3월까지 세 차례에 걸쳐 경매에 대해 배우는 기관에 참여하여 학습하였다. 경매기관은 시간 순으로 아세아부동산경공매, 한국부동산TV, G&B에서 3개월 내지 6개월 과정으로 학습하였다. 하루에 3시간씩 주 2회 참여하였다.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및 인터뷰 응답자의 성인학습

1) 성인 교육 참여 동기 및 장애요인
성인학습을 연구함에 있어서 교육 참여 동기를 연구함도 중요하지만, 교육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성인의 교육 참여를 연구할 때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을 함께 생각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