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장사상]노장사상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자연의 개념
2. 유위(有爲)와 무위(無爲)
3. 유용(有用)과 무용(無用)
4. 늘 살아있는 마음
- 본문내용
- 인간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살아가려면 무엇보다 먼저 자연을 알아야 한다. 자연(自然)이란 말은 스스로 그러함을 의미하는데, 스스로 그러함이란 모든 존재자가 각기 자기 동일성으로 특수하게 존재한다는 말이요, 그것은 지금 바로 여기에서만 가능하다는 말이다. 노장사상에서 자연은 사실로서 있는 것, 참 존재를 의미한다. 그리고 그 참 존재는 지금 바로 여기에 자기 모습으로 있다는 데서 자연이라 할 수 있다. 노장은 이것을 '박(樸)' 또는 '도(道)'라고 한다. 박은 참 존재라는 말이고, 도는 개념이 아니라 사실로 있다는 말이다. 개념으로 있는 것은 지금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니며, 사실로서 있는 것도 아니다. 특히, 노장의 자연은 불교의 진여(眞如)와 같은 참 존재를 의미하며, 여여(如如)와 같이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이다. 그러나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은 지금 바로 여기에서만 드러나며, 그것만이 실제로 살아있는 존재요, 사실로서 있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자연은 지금 바로 여기에서 드러나는 존재, 살아있는 생명으로서 있는 존재, 사실로서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말하자면 살아있음(生命)의 존재가 자연이다. 그것은 살아있음으로 인해 지금 바로 여기에 있는 현존적 존재이며, 그것을 존재론적으로 나타낸 것이 도(道)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문학] 김유정-그의 문학 속의 풍자성과 해학성
- [무신정권] 무신의 난과 무신정권
- 종교개혁사_16세기 독일,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의 종교개혁이 그들의 근세 국가 형성과 어떤 관계 속에서 발전해 나갔는지 비교 설명하시오
- [인문학] 한씨연대기 작품분석
- 12월 아동미술 계획안 2주 프로그램
- [관찰아동의 일화기록]일화기록,일화관찰,아동관찰일지,관찰아동의 일화기록,일화관찰에의한일화기록,아동일화기록
-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자질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논하시오0k
-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인발달과 배움을 위하여 놀이를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의 놀이지원에 대한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특징과 놀이발달의 특징을 제시하고 각 연령별로 적합한 놀잇감과 놀이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