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중문화] 한류와 중국의 대중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1. 한국 대중문화와 중국 대중문화
2. 한류열풍의 개념

3. 한류 열풍의 원인

4. 한류 열풍의 현상과 그에 따른 영향

5. 한류 열풍의 허와 실

6. 한류의 지속적 활성화를 위한 과제


Ⅲ. 마 치 며

Ⅳ.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지금 우리의 대중문화는 그 어떤 외교적인 노력이나 경제 협력보다도 훨씬 강력하게 아시아 사람들의 가슴에 한국이라는 나라를 심어놓고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의 영화와 음악 드라마가 이런 역할을 하리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제 문화상품 하나로 전쟁의 상처를 씻어내고 또 한국말의 관심을 갖게 만들고 자연스럽게 우리 제품의 경제적인 부가가치까지 높였다. 그것을 증명해 주는 것이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영화,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와 김치, 고추장 등 한국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 소위 '한류 열풍'이다. 그 동안 우리나라가 중국, 일본, 미국 등 외국으로부터 문화를 수용하기만 하였는데 다른 나라에 우리문화를 보급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반갑고 주목할 만하다. 문화관광부 또한 최근ꡐ한류‘열풍이 불고 있는 중화 문화권에 고품질의 국내 문화 컨텐츠가 진출할 수 있도록 관련업계와 함께 가칭ꡐ아시아 문화교류 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또 베이징 등 주요 지역 해외 공관에 문화관을 파견하고 최근 개원한 한국 문화 컨텐츠 진흥원의 해외사무소 설치도 추진하는 등 한류 확산을 위한 육성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처음에는 한국에 대한 관심이 화려한 연예인으로 시작됐지만 이젠 한국의 상품, 그리고 언어까지 유행으로 만들고 있는 중국의 허한주(哈韓族) 중국말의 “哈”의 의미는 무엇을 미치도록 좋아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합한족이라는 말은 한국 대중 문화를 매우 좋아하는 부류를 가리킨다.
통해서 한류가 문화, 산업 적으로 어떠한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시켜 주고 있다. 그러나 급속하게 불고 있는 이 한류 열풍을 아무런 분석 없이 그냥 지나친다면 모처럼 맞은 이러한 호기를 언제 놓칠수도 있다. 따라서 이 한류 열풍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를 발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과제를 여기에서는 중국 대중문화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대중예술의 이해》, 정진수 정용탁 외, 집문당
☛《중국, 그곳에 가면 뭔가 특별한 재미가 있다》, 박창수, 인화
☛《중국, 축제인가, 혼돈인가》, 김태만 외, 예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신문 기사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의 대중문화로써의 한류
  • R E P O R T중국의 대중문화로서의 한류대학:학과:학번:성명:목 차Ⅰ. 서론 : 한류열풍의 시작Ⅱ. 본론 : 중국인의 사로 잡은 한국의 대중문화1. 한류와 한국의 대중음악 2. 한류와 한국의 TV드라마3. 한류와 한국의 영화4. 한류와 한국의 온라인 게임5. 기타Ⅲ. 결론 : 한류대중문화의 지속방안과 발전방향Ⅰ. 서론 : 한류 열풍의 시작1996년 이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인 1998년에는 가요쪽으로 확대 됨으로써 한류의

  • [중국문화] 경제 문화적으로 접근한 중국과 우리의 관계 -중국진출 방안과 한류에 대한 고찰
  • 문화적 이해의 중요성4. 중국시장 공략 전략 (1) 차별화 전략(2) 中庸之道 君子而時中(중용지도 군자이시중)(3) 인화「문화-한류」Ⅰ.서론Ⅱ.본론(1)1. 역사 속의 중국과 한국 2. 역사 속의 중국음악과 한국음악(1) 삼국시대의 음악(2)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Ⅲ.본론(2)1. 한류(韓流) 어원2. 중국의 근대화(1) 정치, 경제(2) 문화3. 한류 현상의 시작과 현황4. 왜 한류(韓流) 인가?(1) 한국 대중문

  • 한중의 연결다리 한류 - 중국 대중문화 한류
  • 한중의 연결다리 한류목차제1장 서론◇제 1장: 중국의 대중문화1)중국 대중문화 발전 배경2)여러 장르의 문화 변화 발전제 2장 본론 ◇제 1장: 중국 대중문화에서의 한류1)한류의 개념 2)중국내 한류 형성의 원인분석3)중국내 한류 현황4)한류로 인한 파급효과와 문제점제 3장 결론 ◇ 한류와 한중관계1)한류의 미래와 나아가야 할 방향 2)한 ․ 중 문화교류 도구로서의 한류제 1장 서론 ◇ 제 1절: 중국의 대중문화1)중국 대중문화 발전 배경현

  • [중국사회] 중국의 국제교류 및 대외정책의 흐름- 한국 대중문화열풍(한류열풍)
  • 중국의 국제교류 및 대외정책의 흐름 중국에 부는 한국 대중 문화 열풍-한류-목차-■서론1.개요■본론1.한류의 정의2.중국에서 한국 대중 문화가 인기를 얻는 이유3.한국 대중문화 인기폭발에 따른 파급 효과4.문제점■결론1.‘한류’ 란 현상을 통해 우리가 해야 할 일 ■서론1. 개요 아마도 이번과제물을 많은 사람들은 중국을 기준으로 다른 주변국과의 관계에 대해서 생각하리라 생각되었다. 그래서 이번 레포트에서는 중국과 한국 , 한국

  • 중국 내 한류열풍과 그 지속성 방안
  • 중국과 아시아국가들에 불고 있는ꡐ한류(韓流)ꡑ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ꡐ한류ꡑ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자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ꡐ한류ꡑ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ꡐ한류ꡑ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