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드라마 대본에 나타나는 경어법 결정 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과서 문법과 일치하는 경어법 사용 사례
2. 새로운 기준 적용이 요구되는 존대 표현 사례
3. 초점 원리[이정복:2001]와의 비교․분석을 통한 기준의 근거 정립
4. 대본 속 경어법 결정의 세 가지 요인의 도식화 정리

Ⅲ. 결론
1. 연구 내용의 정리
2. 본고의 의의와 향후 국어 경어법 결정 요인에 대한 시사점 예측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도 교육을 수료한 사람이라면, 중고등학교 문법 시간에 말하는 이보다는 윗사람이지만 말을 듣는 이보다 아랫사람인 주체에 대하여 그 높임의 정도를 낮추는 '압존법'에 대하여 교과서에서 배운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압존법이 경어법을 결정짓는 요인 중에서도 반드시 지켜야 하는 확정된 도구라고 생각하고 언어 생활을 영위해 왔다. 그러나 이정복 선생님의 논문 등 다양한 경어법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압존법이 지켜지지 않고 있는 예시문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이정복 선생님의 논문은 압존법의 규칙을 따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근접 원리'와 '초점 원리'라는 이론을 적용하여 경어법을 설명하고 있었다. 그러한 예시들은 압존법은 지켜지지 않았으나 문맥상 경어법에서 문제가 없는 문장이었다.
이외에도 우리는 주위에서 압존법에 근거하지 않고도 복수 이상의 인물이 발화 상황과 문장 내에 관련되어 있는 경우의 경어법에 대하여 논하고 있는 자료를 많이 접하게 되었다. 압존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체계가 점점 무너지고 있는 규칙 중에 하나였을 뿐 아니라, 수많은 이론 중 하나의 갈래에 불과한, 나름의 한계를 지니고 있는 제도였던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 의미를 되짚어 봄으로써 적합한 언어생활을 위해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 방법으로 일상의 어휘들을 잘 담고 있는 가족 드라마 '어여쁜 당신'의 대사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접근 방법을 통하여 실제로 이루어지는 언어 생활을 보다 풍부하고 정확히 할 수 있는 경어법의 일반론적 방법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서덕현(1996), 『경어법과 국어교육 연구』, 국학자료원
장태진(2000), 『압존법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연구』, 東方學志
이정복(2001), 「복수 인물에 대한 경어법 사용 연구」, 『어문학』 제 74집
이정복(2002), 『국어 경어법과 사회언어학』, 월인
이익섭, 채완(2005), 『국어문법론강의』, 학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문법론] 상대높임법 연구 및 분석
  • 법의 높임법 체계에 있어서 상대높임법의 배치를 재고할 필요가 있다. 2. 상대 높임법의 명칭에 대한 문제상대 높임법이란 “화자가 문장 종결 형식에 의하여 그 상대가 되는 청자를 높이거나 높이지 않거나 하는 높임의 방법을 말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문법서에 기술된 내용이다. 윤천탁(2004)상대 높임법에 대한 전통적인 명칭에는 ‘공손법(恭遜法)’이 있고, ‘존비법’, ‘상대 존대법’, ‘상대 대우법’, ‘청자 대우법’, ‘상대 경어법’,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분석‘스스로를 돌아보는 것, 그것이 자신의 운명을 결정짓는다.’-마크 트웨인 ▶▶목차◀◀1. 자아분석1. 자아분석을 위한 설문 작성2. 자아개념에 대한 평가3. 성격요인에 대한 평가4. 창조적 성향에 대한 평가2. 인성검사1. 심리적 성향2. advice3. 내가 말하는 나1. 나의 흥미2. 나의 경험, 경력, 특기3. 희망진로4. SWOT분석1. 장점2. 단점3. 기회4. 위협1. 자아분석1. 자아분석을 위한 설문 작성․자아개념과 성격요인, 창조적 성향에 대한 130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분석‘스스로를 돌아보는 것, 그것이 자신의 운명을 결정짓는다.’ - 마크 트웨인 ▶▶ 목차 ◀◀1. 자아분석1. 자아분석을 위한 설문 작성2. 자아개념에 대한 평가3. 성격요인에 대한 평가4. 창조적 성향에 대한 평가2. 인성검사1. 심리적 성향2. advice3. 내가 말하는 나1. 나의 흥미2. 나의 경험, 경력, 특기3. 희망진로4. SWOT분석1. 장점2. 단점3. 기회4. 위협1. 자아분석1. 자아분석을 위한 설문 작성․자아개념과 성격요인, 창조적 성향에 대한 13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요인이다. ① 따라서 - 그러나 - 그러므로 ② 그러나 - 그리고 - 그러나 ③ 따라서 - 그런데 - 그리고 ④ 그러므로 - 그리고 - 그리고 정답 및 해설 ①이 제시문은 이한구의 의 일부분이다.문 19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과 의미가 같은 속담은?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① 산 넘어 산이다.② 언 발에 오줌 누기③ ④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랴정답 및 해설 ①문 20 밑줄 친 부분과 의미의 사용 방법이

  • (심민희)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요인 파악 학습자 특성 파악 학습자의 학습 단계에 맞는 학습 자료와 학습 전략 선택 학습자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 모색읽기 교육 목표 및 내용읽기 교육 목표의 필요성 읽기 교육의 방향성 제시 내용 선정과 조직, 유용한 전략 수립에 도움한국어 읽기 교육의 목표에 대한 논의 1: 궁극적 목표 확인 한국어를 사용한 의사소통 1차 목표 : 어휘, 문법 등 학습자의 일반적 언어 능력 향상 2차 목표 : 학습자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