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정보사회의 미래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Ⅰ.서론
Ⅱ.정보의 성격과 사회적 의미
1. 정보의 개념과 특성
2.정보와 사회변동
Ⅲ.정보화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
1. 조직의 지능화
2. 조직의 정보집약화
3. 조직의 수평화
4. 조직의 유연화
5. 조직단계의 감소
6. 조정자적 측면의 지도자
Ⅳ.관료제 모형
1. 관료제론의 역사적 개관
2. 관료제의 개념
3. Weber의 관료제 모형
4. 관료제의 특성
5. 정보사회에서 관료제의 한계와 조직모형의 변화필요성
Ⅴ.새로운 형태의 조직모형
1. 부서할거주의를 타파한 프로세스 조직
2. 네트워크조직
3. 학습조직
4. 매트릭스조직(Matrix Organization)
Ⅵ. 결론 - 새로운 조직의 통합모형
- 본문내용
-
Ⅰ.서론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이다. 1차적인 산업혁명으로 증기력을 교통과 공장의 동력으로 이용하였고, 2차적인 산업혁명으로 전기와 화학수지를 개발하였다. 또한 오늘날은 3차적인 산업혁명으로 컴퓨터와 정보가 폭발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기존의 산업혁명을 볼 때 정보화 현상이 현대사회의 모든 측면에서 광범위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사실은 자명하다. 즉 미래사회의 운명을 좌우할 결정적인 요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통신 발전의 영향력에 대해 A. Toffler은 이미 '제3의물결' A. Toffler, The Third Wave
에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정보혁명이 새 물결의 주요한 흐름임을 밝혔다. 이는 이미 현 사회에서 드러나기 시작한 흐름이다. 구체적으로 정보혁명은 인간의 사고와 사상을 이미 바꿔 놓았고, 정보혁명은 세계의 시장을 전체적으로 통합하였다.
이와 같은 흐름 속에 조직의 모형 또한 중대한 변화과정을 거치게 되었다. 조직은 우리의 생활에 있어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고 정보혁명은 우리의 생활을 전체적으로 변화시키면서 새로운 조직모형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기존의 조직모형은 산업사회를 거치면서 예산, 인원 등 모든 측면에서 대규모화 되었다. 이처럼 대규모화된 조직은 그들 나름대로의 문제에 빠지게 되었다. 조직 내의 업무량은 계속적으로 증가해 가는데 이를 뒷받침해주는 지휘계급의 통솔력이나 조정력에 문제가 생기게 된 것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합리적인 조직모형이 관료제의 모형이었다.
하지만 정보혁명에 기반을 둔 정보사회에서 관료제의 조직모형은 더 이상 합리적이지 못하다.
- 참고문헌
-
피터드러커의 미래의 조직
엘빈 토플러의 제3의물결
조선일보 1990.3.7
J. A.메대이로스/D. E.슈미트의 관료제
http://www.tongiledu.pe.kr/yun/concept
이광현 고려대학 경상대학교수 칼럼
김중규저 뉴밀레니엄 행정학
http://ghostent.new21.org
http://www.centerworld.net/acad/prof/ceo/02_0604.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 개인상담 사례
-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