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 실천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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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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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접수와 자료수집
Ⅱ. 문제사정
Ⅲ. 계획수립
Ⅳ. 개입
Ⅴ. 종결 및 평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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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장 사회복지 실천의 과정
사회복지 실천이란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가족 및 집단에 대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계획된 원조를 단계적으로 제공하여 문제해결을 돕는 일련의 과정이다. 사회복지실천과정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대처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궁극적 목적을 가지고 있으면서 각 단계별로 특유의 목표와 이를 수행하기 위한 주요 과업, 그리고 적절히 사용되는 기술을 필요로 한다.
사회복지실천의 단계는 학자들에 따라 구분의 차이는 있으나 각 단계에서의 실천내용은 거의 유사하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 효과적인 개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목표와 과업에 초점을 두어 접수와 자료수집단계-사정단계-개입단계-종결 및 평가단계의 다섯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의 목표와 과업 및 적용 가능한 기술에 대해 논의 하도록 한다.
Ⅰ. 접수와 자료수집
클라이언트가 자기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얻고자 사회복지사를 찾아왔다. 사회복지사는 어떻게 원조활동을 시작할 것인가? 구체적으로 무엇부터 해여 할까? 이 단계는 원조과정을 시작하는 첫 단계로서, 먼저 사례의 적격여부를 판별하여 접수를 결정하고 접수된 사례에 대해서는 클라이언트와 긍정적인 원조관계를 수립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도모하면서 개입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1) 접수와 참여유도
(1) 개입의 목표와 과업
※ 접수 : 원조를 신청하러 온 사람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를 받을 자격요건을 갖추었는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함.
※ 접수의 주된 목표 : 잠재적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기관의 목적과 서비스 내용에 적합한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접수 여부를 결정하고 접수된 사례의 개입과정에 클라이언트가 최대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 접수단계의 구체적인 과업
① 문제확인
② 의뢰
③ 관계형성을 통한 클라이언트의 참여유도
접수단계에서 클라이언트는 기관과 사회복지사에 대한 첫인상을 갖게 되고 이 첫인상이 클라이언트의 앞으로의 참여에 영행을 주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첫 만난이 서로에게 회의적이고 긍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긍정적인 상호관계, 즉 라포의 성립이 중요하다. 라포 성립이 성공적이면 이를 통해 앞으로 클라이언트가 개입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의 참여는 성공적인 개입의 필수적인 조건인데 사회복지실천현장에는 자발적인 클라이언트도 있지만 법원 등에서 의뢰되거나 소득지원을 받기 위해 할 수 없이 오게 되는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도 많기 때문에 라포성립을 통해 참여를 유도하는 것은 사회복지사의 맹 중요한 능력이다.
라포성립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저항감을 이해하고 가능한 한 해소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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