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설득의 심리학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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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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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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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선택 동기 및 목적․․․․․․․․․․․․․․․․․․․․․․․․․․․․․․3
Ⅱ.내용․․․․․․․․․․․․․․․․․․․․․․․․․․․․․․․․․․․․․․․․․․․․․․․․․․․․․․․․․․․․․․․․․․․․․3
1)상호성의 법칙
2)일관성의 법칙
3)사회적 증거의 법칙
4)호감의 법칙
5)권위의 법칙
6)희귀성의 법칙
Ⅲ. 소감․․․․․․․․․․․․․․․․․․․․․․․․․․․․․․․․․․․․․․․․․․․․․․․․․․․․․․․․․․․․․․․․․․10
Ⅳ. 비평․․․․․․․․․․․․․․․․․․․․․․․․․․․․․․․․․․․․․․․․․․․․․․․․․․․․․․․․․․․․․․․․․․11
-인적자원관리 영역에서 적용 사례
Ⅴ. 참고문헌․․․․․․․․․․․․․․․․․․․․․․․․․․․․․․․․․․․․․․․․․․․․․․․․․․․․․․13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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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의 사랑을 얻어야 하는 연인사이의 문제만은 아닐 것이다. 현대 많은 사람과 접하고 살아가는 동안 친구를 사귀며, 일을 하며 우리는 모두 상대방의 마음을 얻고 싶어 한다. 특히 상대방의 마음을 얻는 것이 생존과 직결 된 분야가 있다면 바로 자신들이 만든 물건을 잠재고객에게 팔아야 하는 기업일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꾸준히 베스트셀러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설득의 심리학’은 나에게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제목이 시사 하는 바와 같이 설득의 문제는 우리 삶과 직결되어 있다. 매순간 우리는 누군가를 설득하거나 누군가에게 설득 당한다. 나 또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누군가의 영향력에 무력하게 포위된 경험을 많이 가지고 있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나 스스로 방어력을 갖고 싶었다. 아마도 친구나 가족, 기업의 감언이설에 설득당해 원치 않는 행동을 하게 된 경우는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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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성국, 『인적자원관리 』 삼영사. 2005.
* 한국심리학회, 『현대심리학 이해 』 학문사, 2000.
* 캐서린 K 리어든, 『성공하는 사람들의 정치력 101』 에코의 서재, 2005. 80~140p
* 마이클 오코너, 『설득을 위한 대화의 기술』 한국경제신문, 2003. 150~16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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