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설명 방법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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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란 무엇인가, 정의란 무엇이며, 진리란 무엇인가, 역사 해석에 있어 타당성은 어떻게 부여되는가, 역사는 객관적인가, 주관적인가......등등의 문제들은 우리들이 대학에 와서 흔히 접해 본 문제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에 대한 정확한 답을 할 수 없는 것은 ‘역사’, ‘정의’, ‘진리’라는 개념들의 추상성 때문이지 않나 싶다.
그런데 혹자는 ‘역사’가 왜 추상적인 것인가 라며 의문을 제기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역사를 ‘과거의 인간 행위와 그에 따른 산물’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럴 수 있을 것이다. ‘역사’는 개념 그 자체로써는 추상적인 것이지만, 그것은 역사가의 주관을 통해 해석됨으로써 비로소 구체적일 뿐만 아니라 의미 있는 것으로 된다고 난 생각한다. 그러면서도 또한 나는 역사의 해석들이 무의미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내 생각에 모순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서로 다른 관점으로 봤을 때는 유의미하게도 보이고 또 무의미하게도 보이게 된다는 뜻이다. 솔직히 처음에는 월쉬의 글을 읽으면서 좀 실망했다. 글세 내가 월쉬의 의도를 잘못 파악했거나 잘 모르기 때문에 무식한 소리를 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솔직히 비판적 역사철학이라고 해서 무엇인가 대단한 것이 새로운 역사관, 역사철학이 나올 줄 알고 크게 기대했기 때문이다. 월쉬의 총괄 이론이나 원근법적 이론 같은 것은 이미 누구나 다 생각하고 있음직한 것들이었으며 나로써도 막연히 그런 것에 대한 생각은 머릿속에 있었기 때문에 더 그러했다. 역사 설명 방법에 있어 여러 학자들의 의견에 대해 비판만을 하며 독특하고 훌륭한 대안 제시보다는 이것저것의 절충 형태의 평이한 대안 제시에 자신의 입장에 대한 난점들은 아예 언급을 안 하거나 다루지 않고 또 궤변으로 비켜 가는 독단자라는 인상을 받았기 때문이다. 혹 그의 철학은 비판적 역사철학이라기보다는 종합의, 이것저것 합한 것인 짬뽕의 역사철학이 아닌가 싶었다.
그것의 내용을 보자면 우선 역사와 과학을 비교하고 역사에 대한 관념론적 설명과 실증주의적 설명을 비교한다. 그런데 나는 여기서 혼란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관념론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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