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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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2.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
1) 자격제도의 관할
2) 자격기준의 고려사항
3)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안)
4) 자격유지 : 보수교육
본문내용
1. 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 학교사회복지제도가 아직 학립되지 않아 근년까지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교육과 훈련제도가 없었으며 특별한 관심을 끌지도 못했었다.
- 특정 학과목의 개설의 어려움으로 인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일하는 데 필요한 체계적인 학습기회를 갖기 어렵다고 볼 수 있다.
- 최근 대학의 교과과정부터 고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며, 교육과 복지를 연계한 교과과정 개설, 교육관련 과목을 최소한 한두 과목 정도 이수하게 하고 반드시 실습을 병행토록 하자라는 대안들이 있으나 실제로 교과과정을 바꾸는 것은 단순한 작업이 아니고 시간을 요하는 것이다.
- 이러한 공백을 채우기 위한 노력으로 1999년 2월에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와 일선 고등학교가 합동으로 실시한 학교사회복지사 연수는 학교 밖에서의 최초의 학교사회복지사 교육훈련이라는점과 그 후 실시된 사범사업에 준비가 갖추어진 학교사회복지사들을 공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님.
- 이처럼 대학과 학교사회복지 현장에서 학교사회복지사를 육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내용의 개발이 시급하며, 학교와 현장을 연계하는 통합적 교육훈련체계의 구축이 필요하게 되되었고,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자격규정이 필요하게 됨.
2.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
1) 자격제도의 관할
- 법적규제에 의한 자격제도의 경우 자격증의 관할 부서는 고육인적자원부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는 보건교사, 특수교사, 전문상담고사 영양교사 등과 같이 유사한 전문직의 자격을 관할 하는 담당부서가 교육인적자원부이기에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관할도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이루어지되 교사가 아닌 전문직으로서‘학교사회복지사’자격을 인정받도록 노력해야 한다.
- 전문가단체에서 자율적인 규제를 위해 만들어 내는 자격증은 그 단체의 사회적 영향력이나 공신력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질 수 있음.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의 경우 역시 어느 단체(조직)에서 자격규정을 만들고 자격시험을 시행하며 자격증을 발부할 것인가가 결정되어야하며, 그와 관련된 단체로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한국학교사회사업실천가 협회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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