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매체환경과 수용자의 내적 작용 -청취, 시청 그리고 독서의 효과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문제

2. 새로운 매체환경과 미디어 생태학에 대한 논의
2.1. 새로운 환경에 대한 미디어 생태학적 관점
2.2. 미디어 생태학의 연구경향과 비판적 평가

3. 미디어의 잠재적 효과에 의한 수용자의 내적 작용
3.1. 미디어의 효과 잠재성
3.1.1. 감성적 특성
3.1.2. 연출방법의 특성
3.2. 인식과 감성의 상관관계

4. 수용자의 내적 작용에 대한 연구사례
4.1. 시청의 내적 작용에 대한 연구
4.2. 청취의 내적 작용에 대한 연구
4.3. 독서의 내적 작용에 대한 연구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목적
커뮤니케이션은 사회를 형상하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이는 인간들의 모든 사회적 행위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류사회가 발전하면서 동시에 커뮤니케이션도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인간들은 사회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자신들의 필요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더욱 발달시켜 왔다. 한국언론정보학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울아카데미, 2000, p. 44.
이러한 과정 하에서 1445년 구텐베르크의 인쇄술 발명 및 확산, 그리고 20세기에 이르러 등장한 전파매체는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역사 과정에 있어서 획기적인 사건으로 기록되고 있다. 그러나 1927년 미국의 AT&T에 의해 세계 최초로 텔레비전 영상 실험이 성공과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본격적인 텔레비전 방송의 발전은 영상이라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개발함으로써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수단보다 인간 커뮤니케이션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키고, 이와 더불어 전반적 사회환경에 일대 변화를 유도하는 매개체로 작용하였다. 한편 이와 관련하여, McLuhan은 TV를 ‘인류 최고의 발명품’이라고 극찬하면서 TV의 등장으로 인하여 기존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시각(인쇄매체) McLuhan은 인쇄기에 대하여 ‘인류 최악의 발명품’이라고 혹평한다. 그것은 인쇄기의 발명이 인간 커뮤니케이션을 왜곡하고 있다고 보았기 때문인데, 인쇄기 발명에 의해서 인간은 시각에만 의존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감각의 균형이 깨지고,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불가능해짐으로써 인간이 커뮤니케이션을 더 이상 수행하지 못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정춘, 「미디어 사회학」, 이진, 2000, p. 145.
과 청각(라디오)의 구분으로 이루어졌다면, 이제는 ‘파괴된 감각의 균형을 복원’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TV가 수행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인간은 TV를 시청하기 위해서 시각 및 청각을 함께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시각으로, 또는 청각으로 단일화되었던 이전의 인쇄계 미디어와 라디오에 비해서 TV의 등장은 인간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재원형화를 가능케 한 것이다. 이정춘, 위의 책, p. 145.
즉 그에 따르면, 문자가 발명되기 전 사람들은 오관이 훌륭한 평형을 이루어 동시적으로 작동하는 동시 음향적 공간에서 살았다. 그러나 음성 알파벳이 발명되면서부터 전인은 타락하기 시작하였는데, 음성 알파벳은 읽고 쓰는 능력을 요구하는 테크놀러지여서 오관 중 눈을 가장 중요한 위치에 올려놓았다. 따라서 눈의 우위는 나머지 감각 기관의 역할을 줄여버리고, 모든 인식 질서를 시각적 양태에

<생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성재, “미학적 커뮤니케이션과 대중매체 수용자의 미학적 능력”, 「언론연구」, 제7호, 한국언론연구원, 1997.
김성벽, “환경으로서 미디어에 대한 연구”, 「언론연구」, 제10집, 중앙대학교 언론연구소, 2001.
이정춘, 「미디어 사회학」, 이진, 2000.
이정춘, “문화인프라 구축을 위한 독서와 도서관의 역할”, 「문화인프라 구축을 위한 도서 관 도서구입비 증액방안 모색」, <문화연대 세미나 발표문>, 문화개혁을 위한 시민연대,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의 수용성
  • 그리고 수용자 측면에서 매스 미디어의 효과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매스미디어(대중매체) 의 개념과 영향과 효과매스미디어는 똑같은 메시지를, 불특정 다수 수신자에게, 대개 일시에 전달하는 대량 전달 수단을 말한다. 15세기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19세기 독일 인쇄기→20세기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등 매스미디어는 대중사회에서 핵심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아 왔다.- 매스미디어의 종류(1)인쇄미디어 : 책, 잡지 그리고 신문 특

  • [언론학개론] 미디어수용성
  • 그리고 수용자 측면에서 매스 미디어의 효과에 대해서 설명하겠다.1-2 매스미디어(대중매체) 의 개념과 영향과 효과매스미디어는 똑같은 메시지를, 불특정 다수 수신자에게, 대개 일시에 전달하는 대량 전달 수단을 말한다. 15세기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19세기 독일 인쇄기→20세기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등 매스미디어는 대중사회에서 핵심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아 왔다.- 매스미디어의 종류(1)인쇄미디어 : 책, 잡지 그리고 신문

  • [언론학] 텔레비전
  • 매체를 개발해왔으며 나아가 외부 세계와 진정하게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리얼리티를 추구한 결과 텔레비전을 발명하고 발전시키는 것에 이르렀다는 것이다.가) 리얼리티에 대한 욕구리얼리티의 모방은 인류의 오래된 욕망이다. 그렇다면 왜 인류는 그토록 리얼리티를 모방하고, 소유하기를 원하는 것일까? 빙하기 시대 동굴 벽화의 생생한 동물의 모습은 흔히 사냥에서의 주술적 효과를 기대하며 그려진 것이라고 설명되었으며 Arnold Hauser, 1976

  • [매스컴] 수용자 차원에서 바라본 UCC
  • 매체 별로 보다 정확하게 표현하면, 신문이나 잡지 같은 인쇄 매체수용자는 독자, 연극이나 영화에서는 관객, 라디오 방송의 경우는 청취자, 텔레비전 방송은 시청자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즉, 여러 종류의 미디어 또는 그것들의 내용에 접하는 사람들의 집합체를 의미한다. 한편, 라디오 청취자 조사, 신문 구독자 조사, 관객 조사와 같은 미디어의 수용자 조사에 있어서 수용자 모델은 사회적 규모에 산재한 여러 가지 요소를 내적으로 내포하는 거시

  • 대중문화의 발달과 매체의 기능 전환
  • 매체의 권력화, 그리고 사회 지배집단의 지배 이데올로기와 관련하여 우리는 대중문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비판할 수 있다. 첫 째, 대중문화는 영화산업, 게임산업, 광고산업과 같은 이윤을 목적으로 한 문화산업의 생산물이다. 대중문화는 상업주의 문화, 또는 소비문화와 같다. 대중문화는 기업인이 고용한 기술자들에 의해 생산되며 그 수용자들인 대중은 대중문화의 상품을 살 것인가 아닌가의 선택권만을 가진 수동적 태도를 강요받는다. 따라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