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한국 사회 지배적 세력이 되기까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전경련의 역사
1) 전경련 이전의 자본가 조직
2. 전경련의 정치적 발전
Ⅲ.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몇몇 설문조사에서 대학생들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삼성그룹의 회장 이건희 씨를 뽑았다고 한다. 예전 같으면 역사적 인물이나 정치적인 인물이 당연히 높은 순위를 기록했겠지만 근래에는 이건희나 빌게이츠 같은 기업인들이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모습이 많이 보인다. 정말 위에서 언급한 기업인들이 뛰어나기 때문에 대학생을 상대로 한 존경하는 인물 조사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을까? 본인인 단순한 개인의 능력으로 인해서 타인의 존경을 받는 다는 생각에 부정적이다. 조선 시대에도 60, 70년대에도 우리 사회에는 경제적, 도덕적으로 뛰어난 기업인들이 많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최근에 기업인들이 받는 것만큼의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결국 기업인들을 평가하는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우리 사회를 관통하는 반(反) 재벌, 반(反) 기업 정서에 많은 변화가 생기고 최근에 와서는 기업과 기업인에 대해서 호감의 정서까지 가지게 되었다.
사람들의 이러한 인식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요소는 아마 기업과 기업인이 부정적인 정서를 없애기 위해 노력하고 또 그에 따라서 많은 행동들을 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단순하게 의지와 행동만으로는 사람들의 의식이 쉽게 바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기업과 기업가들은 ‘전국경제인 연합회’(이하 전경련)을 결성하고 자신들의 이해관계의 관철과 사람들의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전경련은 산하에 연구소와 각종 협회, 그리고 언론까지 간접적인 지배에 두고서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다.
1. 가설 설정과 이유
초기 가설 : “전경련은 시기적으로 최근에 이르러서 정치적 사회적 권력이 강해질 것이다.”
예전에 대통령에 마음을 언짢게 해서 재벌 그룹 하나가 통째로 분해되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이 말에 대한 진위여부는 알 수 없으나 예전 군사 독재 정부 시절에는 우리 사회의 기업들이 정치적, 사회적으로 큰 힘을 가지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던 것이 사회가 민주화 되고 사회 각 분야에 대한 자율성이 강조되었다. 그 중에서도 ‘경제’라는 분야의 발전은 매우 비약적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정치적 격변기를 중심으로 자본가 조직인 ‘전경련’이 정치적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강화시켰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생략>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김방희, 1993, <정부와 재벌의 밀월시대는 끝났는가>
유승민, 2000, <재벌, 과연 위기의 주역인가>
유정공, 1991, <재벌 - 정부관계의 역사적 추이 - 삼성재벌의 사업확장과정을 중심으로>
이병화, 1992년, <한국의 경제입법과 이익집단>
전경련, <전경련소사>
홍덕률, 1993년, <한국 대자본가의 조직화와 계급 실천에 관한 연구>
1996년, <1987년 이후의 재벌과 정부 관계의 변화>
1997년, <재벌 헤게모니의 대변자, 전경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