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몬드[Gabriel A. Almond]의 정치체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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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Gabriel A. Almond의 정치 체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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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Hannah Arendt의 정치 개념
- 인간 행위의 세유형 : 노동ㆍ일ㆍ활동 -
- 활동의 특성 -
- 공적 공간의 특성 -

3. 현대사회의 특질과 현대정치의 과제
1) 현대사회의 특질
1)-1 기술
ⅰ) 기술의 경이적 발달
ⅱ)기술시대의 지도 원리
ⅲ) 기술시대의 문제점
ⅳ) 기술의 인간화
1)-2 대중
ⅰ) 대중사회의 도래
ⅱ) 대중의 특질
ⅲ) 대중의 정치화
1)-3 신화적 사고
ⅰ) 현대정치와 신화적 사고
ⅱ) 소렐과 맥키버의 신화관
ⅲ) 정치이론과 이데올로기의 신화화
ⅳ) 신화의 의식
ⅴ) 정치적 신화의 기능
2) 현대정치의 과제

본문내용
2) 현대정치의 과제
현대정치의 과제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그중에서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경제적인 측면, 즉 자본주의와 정치와의 관계일 것이다.
자본주의 경제는 생산의 확대와 더불어 소비의 확대를 촉진함으로써 자본 축적을 위한 확대 재생산을 지속하게 된다. 특히 자본주의 경제에서 소비는 점차 생산으로부터 분리되면서, 그 자체의 중요한 특성들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현대 자본주의는 흔히 '소비 자본주의'라고 불리기도 하며, 그 문화는 '소비주의' 문화라고 지칭되기도 한다. 여기서 '소비주의'란 소비 행위가 개인적 또는 집단적 자기 정체성의 형성에서 핵심적인 기제로 작동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소비 자본주의'란 현대 문화를 '소비주의' 문화라고 지칭할 정도로 소비가 생산에 비해 더 크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즉 현대 자본주의 경제에서 소비는 분명 생산과 일정한 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또한 그 자체적으로 소비는 개인의 정체성 형성의 수단으로서,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매개체로서 기능하게 되었다. 특히 상품의 소비를 통해 자아 이미지의 의식적 조작이 이루어지며, 개인적 소비라고 할지라도 이는 동시에 사회적 관계 속에서 그 의미를 부여받게 된다.
현대 문화를 특징짓는 이러한 소비주의 문화는 자본주의적 사회 경제와 일정한 관계 속에서 몇 가지 주요한 특성을 가지는데, 이들은 환경 문제와 관련시켜 해석할 수 있다. 첫째, 자본주의적 소비문화는 우선 과시적 (과잉) 소비를 촉진하고, 자원 낭비와 폐기물 증가뿐만 아니라 환경 불평등을 초래한다. 오늘날 문제가 되고 있는 과시적 소비는 소비가 정체성 형성의 수단, 사회적 관계의 매체가 되었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예로, 상위 계층의 사람들은 대형 승용차, 골프, 밍크코트, 외제옷 등등(이른 '지위 상품')을 통해 자신의 부나 지위나 신분의 우월함을 드러내고자 한다. 이러한 과시적 소비는 전체 사회로 확산되어 과잉 소비를 촉진한다. 그런데 이러한 과시적 소비는 천민적 자본주의의 성장과 부의 편재가 심한 사회에서 더욱 현저하게 나타난다. 자본주의 성장의 '천민성'은 성장이 가져다 줄 병리적 현상들을 무시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그 부정적 효과로 인해 더 이상의 성장이 어렵게 된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즉 과시적 소비의 결과는 불필요한 자원 낭비와 폐기물 양산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사회 계층적 불평등과 나아가 환경적 불평등을 유발한다(최병두, 1999). 특히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비의 불평등은 상품의 형태로 공급되는 다양한 환경재의 이용에 있어서 불평등으로 전환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한편의 과시적 소비와 다른 한편의 빈곤의 악화는 풍요/빈곤과 환경 퇴락의 상호 악순환 과정에서 문화 및 생태 체계를 점점 더 불안정하고 지속 불가능한 것으로 만든다.
둘째, 이러한 과시적 소비의 촉진은 단순히 개인의 소비 욕구나 취향에 따른 것이 아니라 자

<중략>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성구외 역. 1994. 『경제사상사』풀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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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복연. 1998. ‘자본주의 경제의 근본 문제점과 유럽좌파의 과제’. 대전산업대.
조순․정운찬. 1997. 『경제학 원론』. 법문사.
최선화외 4인. 2001.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양서원.
이진우. 2000. ‘두려움은 영혼을 잠식한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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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2.12 16:3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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