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회화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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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페인 - 고야 고야, <자화상>, 1815 도판1

2. 프랑스
1) 제리코
2)들라크루아 자화상 도판

3,영국
1)터너
2) 컨스터블
4. 독일
5. 낭만주의 회화에 대한 간략한 정리

본문내용
2)작품 소개
(1) 알바 공작부인 고야 <알바공작 부인>, 1795 도판3

매일경제 2004-10-03 일자 기사 인용
고야가 궁정 수석화가로 있을 무렵인 1800년대 초에 '알바'라는 이름을 가진 한 공작으로부터 자신의 부인을 그려 달라는 부탁을 받게 된다. 그런데 아름다운 공작부인을 모델로 삼아 그림을 그리던 고야는 그만 그 공작부인과 깊은 사랑에 빠지고 만다. 그러면서 위 작품과 같이 공작부인을 모델로 한 많은 작품을 그리게 된다. 그러나 이미 남편이 있는 유부녀와 사랑을 지속할 수는 없는 일이었다. 결국 고야는 공작부인의 벗은 모습을 그리게 된다. 다시 말해 알바 공작을 위해서 '옷을 입은 마하'를 그리고 자신을 위해서는 '옷을 벗은 마하' 을 그린다. 이 알바공작부인 작품(1795년 작품)도 사랑에 빠진 공작부인을 모델로 한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는 공작부인의 위압적인 존재감을 상쇄할만한 우아한 나무나 고상한 기둥 같은 것이 없다. 따라서 공작부인이 실제로 우리 앞에 서 있는 듯해서 우아하고 오만한 그의 개성에 집중하게 된다. 이 그림을 본 한 프랑스 여행객은 ‘알바공작부인의 모습은 머리카락 한 올조차 욕망을 자극한다.’라고 감탄했다고 한다. 부인의 위엄 있는 몸짓은 그저 자신의 발치에 있는 하찮은 개 한 마리 15세기 플로렌스 귀족들의 총애를 받던 로첸이라는 품종으로 당시 사교계 명사들의 변덕을 만족시켜주었다. 궁정의 귀부인들은 이 개의 등의 털을 잘라내어 보온용으로 이용했다
에 영향을 미칠 뿐이다. ‘낭만주의 미술’ 윌리엄 본 지음. 마순자 옮김 2003년 7월 1일 p100~101 참고

(2) 5월 3일
이 작품은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기 때문에 작품 배경에 대한 설명이 우선 필요하다.
가. 작품 배경
잔혹한 행위를 주제로 삼아 전쟁과 관련한 휴머니즘을 드러낸 걸작이 프란시스코 데 고야의 <1808년 5월 3일>이다. 1808년 나폴레옹의 군대가 스페인으로 진군해 왔을때 스페인민중은 탐욕스런 재상 고도이의 학정에 질린 나머지 나폴레옹을 구세주로 여겼다. 그러나 나폴레옹 군대는 기대와 달리 스페인의 동맹군이 아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이익에만 관심이 있는 전형적인 점령군이었다. 나폴레옹은 악화된 재정난을 타개하고 이베리아 반도 전체를 대륙체제로 통합하고자 스페인으로 진군한 것이었다. 그래서 애초에 스페인으로 진군할 때는 스페인 왕 카를로스 4세에게 포르투갈의 일부를 스페인에게 양도한다고 해놓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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