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마케팅에 성공한 하우젠 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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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를 선택한 동기

2. 환경 분석 -
(1) 현재 경기 현황과 그에 따른 소비심리 *불황기에 많이 이용되는 마케팅 방법
(2) 가전시장의 현황

3. 자사분석
(1) 하우젠의 의미
(2) 하우젠의 특징 및 지향목표
(3) 하우젠의 기술력
(4) 하우젠의 제품소개
(5) 마케팅전략
(6) SPT분석
(7) 4P 분석

4. 경쟁사 분석
(1) LG
(2) 대우 일렉트로닉스
(3) 위니아 만도
(4) 한샘 빌트인 가전

5. SWOT 분석

6. 문제점 및 해결방안
***4P 분석(문제점 해결)***
본문내용
1. 주제를 선택한 동기
요즘 TV나 다른 여러 매체들의 가전제품 광고를 보면 대부분 본래의 기능뿐 아니라 색상, 디자인 등의 인테리어를 생각하고 그에 따른 기능들을 첨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사회환경과 사람들의 생활패턴이 변화되면서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뿐만 아니라 고급화를 지향하게 되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우리 나라 대표기업 “삼성전자”가 출시한 “하우젠”은 고품격 인테리어 이미지를 강화하고 컨버전스, 빌트인, 네트워크 등 3대 가전시장의 흐름에 맞춘 신제품 브랜드로써, 생활 가전시장에서 통합 브랜드로 출시된 제품이다.
이러한 하우젠은 아직까지 우리 나라 유일한 통합브랜드로써 통합브랜드 선두주자라 할 수 있으므로, 하우젠에 대해 조사하고, 현재 시행하고 있는 마케팅을 분석, 그에 따른 문제점을 도출하여 앞으로 하우젠이 더 발전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찾아보기로 한다.
2. 환경 분석
(1) 현재 경기 현황과 그에 따른 소비심리
요즘 경기침체가 지난 IMF 때보다도 더 심각한 수준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들이 곳곳에서 들려온다. 경제 연구 기관들의 내년도 경기 전망 자료들도 국내 경기 및 내수가 쉽사리 회복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경기 환경 및 내수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영업 및 마케팅 부문의 어려움은 어느 때보다 더 크다고 하겠다.
우선 이러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은 불안하다.
한마디로 돈이 없기 때문이다. 자금줄이 메말라서 고생하는 기업처럼 소비자들도 구매력을 크게 상실하였다. 경제가 나빠졌으니 전반적으로 소득 및 소비 수준이 인하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또한 최근에 발표된 한국은행 자료에 의하면 IMF 이후 처음으로 실질 소득 수준이 감소하였다고 한다. 이처럼 절대적인 소비 수준의 감소로 소비자들은 심각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동안 누려왔던 소비 수준을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상대적인 불안감도 동시에 느끼고 있다.
둘째, 소비자들은 고급품에 대한 소비를 쉽게 줄이지 못하는 딜레마에 빠져 있다.
돈이 없으니 그만 사면되지 않겠느냐는 논리는 이미 고급품 소비에 길들여진 소비자들에게 쉽게 통하지 않는다. 이를 반영하듯이 경기 침체가 서서히 시작된 시기에도 해외 명품 및 가짜제품들은 불티난 듯이 팔렸으며 수입 자동차의 소비는 불황기에도 오히려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경제학적으로도 소비 수준을 높이기는 쉽지만 낮추기는 어렵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결국 이러한 이유로 고급품을 선호하는 고급화 트렌드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여진다. 돈은 없지만 소비는 고급으로 하고 싶다는 것이 현재 많은 소비자들이 느끼는 심리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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