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중심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뿔 받았어요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경험중심 교육과정
2-1. 경험 중심 교육의 역사 개관
2-2.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2-3. 듀이의 경험과 교육과정
3. 지식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
4.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장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까 하는 문제는 고대부터 시작해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논의되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논의되고 있는 문제이다. 그중에서 대표적으로 지식을 강조한 지식 중심 교육과정과 이런 지식 중심 교육과정을 비판하면서 학습자의 경험을 중요시한 경험 중심 교육과정을 대표적인 교육과정이라 볼 수 있다. 과연 교육에서 중요한 게 지식이냐 경험이냐 하는 문제의 답에서 학생들의 자발성을 강조하면서 교사가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를 중요시 여기는 경험 중심 교육과정은 당연히 체계적인 지식을 전달하기만 하는 지식 중심 교육과정에 비해 우선시 되어야 한다. 하지만 경험 중심 교육과정이 지식 중심 교육 과정에 비하여 모든 면에서 낫다고는 말 할 수는 없으며 나름대로의 단점을 안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경험 중심 교육과정에 대하여 살펴본 후 이런 경험 중심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지식 교육 과정에 대하여 비판해 본 후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단점과 이런 단점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서 말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교육과정과 교과, 김수천, 교육과학사, 1999
* 교육과정 연구, 이귀운, 교육과학사, 1997
* 브루러의 교육과정, Jerome S.Bruner, 배영사, 1995
* (고도산업 사회의) 교육과정 및 평가, 이해명, 교육과학사, 1982
* 교육의 이론적 이해 (인간과 교육), 박준영, 학지사
* 지식의 구조와 교과, 이홍우, 교육과학사‘교육과정과 교과’ 김수천(서울, 교육과학사, 1999)
* 교원양성대학의 국민학교 사회과교육학 교재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 부설 교과교육 공동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