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학] 이상(李箱) 단편소설 「환시기」와 「김유정」의 겉과 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상의 글쓰기 방법과 이상 소설의 겉과 속
2. 「환시기(幻視記)」
1) 사소설 「환시기」 - 정인택과 권순옥, 그리고 이상
2) 고리키 전집과 순영, 그리고 ‘나’, 이상
3. 「김유정(金裕貞) - 소설체로 쓴 김유정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환시기」는 ‘정인택과 권순옥의 사랑과 결혼’이라는 작가의 신변적 사실을 형상화한 작품으로 사소설 또는 자전적 소설로 분류될 수 있다. 이는 「환시기」에 등장하는 인물, 사건과 이상의 실제 삶을 비교해 보면 보다 자세히 드러난다. 「김유정」도 마찬가지로 ‘이상이 바라본 김유정’이라는 신변 사실을 직접 재현한 소설이다. 때문에 이상의 개인적인 경험, 즉 전기적 사실은 앞의 두 작품을 비롯한 이상의 여러 작품을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해왔다.
이상은 자신이 창작한 여러 글을 통해 자신만의 글쓰기 방법을 은연중에 의도적으로 드러낸 바 있다. 이상은 「날개」에서 ‘윗트와 파라독스를 바둑 포석처럼’ 늘어놓을 뿐만 아니라 ‘그대 자신을 위조하는 것도 할 만한 일’이라고 주장한다. 나아가 ‘그대의 작품은 한 번도 본 일이 없는 기성품에 의하여 차라리 경편하고 고매’할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종생기」에서는 ‘천하에 형안이 없지 않으니까 너무 금칠을 하지 아니 했다가는 서툴리 들킬 염려가 있다’며 노골적인 ‘장치’ 사용을 서슴지 않고 있다. 이렇듯 이상은 스스로 자신의 글쓰기 방법인 메타언어 metalanguage. 의미론과 철학에서 대상언어(세계의 대상에 관해 이야기할 때 쓰이는 언어)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 대상을 직접 서술하는 언어 그 자체를 다시 언급하는 한 차원 높은 언어로 다른 언어에 관한 언어라고 볼 수 있다.(브리태니커 백과사전 CD(2000) 참고.)
적 글쓰기를 제시하고 있다. 때문에 이상의 작품은 사소설 이상(以上)의 이중적인 층위를 가지고 있으며 이상 텍스트 간의 상호관련성뿐만 아니라 다른 작가, 혹은 이들의 작품들과도 긴밀한 상호텍스트적 관련성을 지닌다. 예를 들어 이상의 단편소설 「환시기」, 「김유정」과 이들 작품에서 언급되는 고리키(전집), 요코미쓰 리이치(「기계」), 혹은 이들의 작품 역시 상호텍스트적 관련성을 지닐 것으로 추측된다. 메타언어적 글쓰기는 선행 텍스트의 의미망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때문에 선행 텍스트를 검토하고 그 텍스트의 의미와 이상 텍스트 내의 의미를 비교, 검토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고은, 『이상평전』, 향연(2003).
김영민,『한국근대문학사』, 소명출판(1999).
김유정, 유인순 편,『동백꽃』, 문학과지성사(2005).
김윤식, 『이상연구』, 문학사상사, (2002).
김주현, 『이상소설연구』, 소명출판(1999).
마광수,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 자유문학사(1989).
박태원, 천정환 엮음,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문학과지성사(2005).
안회남, 『월북작가 대표문학 10-안회남』, 단음출판사(1989).
이경훈, 『오빠의 탄생』, 문학과지성사(2003).
이경훈, 『이상, 철천(徹天)의 수사학』, 소명출판(2000).
이상, 김윤식 엮음, 『이상문학전집 2-소설』, 문학사상사(2004).
이상, 김윤식 엮음, 『이상문학전집 3-수필』, 문학사상사(2003).
이상, 김종년 엮음, 『이상전집 1-소설』, 가람기획(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30년대, 일제 탄압 시대의 소설 연구
  • 이상 사회주의 리얼리즘이라는 하나의 통일된 목소리를 내지 못하게 하여 문인들의 문학적 관심을 다양하게 돌려놓았다. 조연현은 이 시기를 말하여 ‘동인지문단에서 사회적 문단으로, 습작기문단에서 작가문단으로,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의 분리, 근대문학적 성격에서 현대문학적 성격에로 이행해간 시기라 보고 있다. 같은책, p.152무엇보다도 1930년대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대중소설이 성행하게 되었는데, 이는 신문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겠다.

  • [작가론] 김유정
  • 이상과 깊은 친분을 가짐. 「안해」를 『사해공론(四海公 論)』 12월호에 발표하여 문단의 찬사를 받음 1936년 28세 1월부터 8월까지 9편의 소설과 4편의 수필을 발표.단편 「심청」 『중앙』 1월호, 「봄과 따라지」 『신인문학』 1월호, 「가 을」 『사해공론』 1월호, 「두꺼비」 구인회 동인지『시와소설』 3월호, 「봄밤」 『여성』 4월호, 「이런 음악회」 『중앙』 4월호, 「동백꽃」 『조광』 5월호, 「야앵」 『조광』 7월호, 「옥토끼」 『여성』 7

  • [작가론] 이상의 생애와 문학작품을 통한 작가의식의 고찰
  • Ⅰ. 序 論1. 연구목적유난히 폄하와 상찬이 두드러지는 작가가 있다. 한국현대문학사에서 이상(李箱)은 그러한 작가로서 대표적일 뿐만 아니라 그 원조에 해당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지하다시피 이상 문학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논란이 되어 왔으며, 상당량의 연구가 축적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상 문학에 대한 평가는 당대에 최재서와 김문집, 엄흥섭이 보여주었던 극단적인 평가 최재서는 이상의 소설에 대해 “그의 소설은 보통 소설이

  • [이상][소설가][시인]이상(소설가, 시인)의 생애, 이상(소설가, 시인)의 의식, 이상(소설가, 시인)의 언어, 이상(소설가, 시인)의 소설관, 이상(소설가, 시인)의 소설구조, 이상(소설가, 시인)의 작품 지주회시 분석
  • 속으로 끊임없이 산책을 단행한다는 것은 근대가 가지는 이중성의 딜레마를 안고 가겠다는 글쓰기 주체의 의지의 한 표현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근대 세계에 대한 글쓰기 주체의 이러한 인식 이면에는 근대가 드러내는 시각에 의한 억압과 지배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성찰이 가로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소설에서처럼 근대는 우리에게 시각적인 것을 통해 인지된다. 근대적인 도시인 경성의 가득 채운 아케이드와 쇼핑몰, 백화점, 넓은 도로,

  • [인문학] 작가`이상`의 생애와 문학의 특징
  • 근대소설사에서 가장 독특하고도 독보적인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는 단편소설.의식의 흐름이라는 기법을 통한 자의식의 표출이라는 작가 이상의 문학관어떤 일상적 현실과도 관계를 맺을 수 없는, 파편화되고 물화된 현대인의 소외를 단적으로 드러낸 우리나라 근대소설의 백미전문가가 바라보는◀권태▶자의식 속에 감금되어 있는 자신의 탈출구를 모색하려 했던 흔적이 보임이태동 교수 “이상이 쓴 수필 ‘권태’가 우리들에게 큰 공감을 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