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대장금’을 통해 본 한류와 ‘드라마 한류’를 위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한류의 역사

대장금이 중국에 미친 영향

중국 드라마 시장의 문제점

대장금의 인기비결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안방 매체인 텔레비전에서 제공하는 드라마는 수용자가 가장 좋아하는 오락물이자 문화산업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력 또한 막강하다. 다채널 환경과 지구화로 인한 국가간 상호작용의 증가는 한 국가의 틀에서 소비하고 바라보던 모든 영역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영상매체를 이용한 컨텐츠의 흐름이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진행되면서 안방에서 주로 즐기는 텔레비전 드라마에 대한 인식에도 변화를 낳고 있다.
텔레비전 드라마의 변화와 가장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텔레비전 드라마가 겪고 있는 변화를 가장 잘 보여주는 동시에 변화를 매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한류’ 현상, 또는 ‘한류 열풍’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스타와 텔레비전 드라마의 긴밀한 관계에 비추어 볼 때 이들 스타의 활동 범위가 해외로 확장되었으며, 이들의 국내 활동보다 해외에서의 활동에 대중매체가 집중하고 있는 점도 텔레비전 드라마의 변화를 실감하게 하는 사례가 될 수 있다. 새로운 일이 아닐 정도로 한류는 한 현상으로 자리잡았음에도 우리는 한류에 주목하느라 한류를 일으키는 주요 장르인 텔레비전 드라마의 변화양상을 소홀히 한 감이 없지 않다.
이번과제에서는 대장금이 가져온 한류열풍을 살펴보고 앞으로 지속적인 드라마의 발전과 해외수출 등을 위해 드라마가 한류 속에서 어떻게 자리잡아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충방안,한류관광,한류월드의현황및문제점
  • 한류관광의 청사진으로 여겨지는 ‘한류월드’의 현황을 파악하는 한편, 이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투자유치 방안과 콘텐츠재정비 내용의 제안을 다룰 예정이다.제5장은 결론으로서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연구의 시사점, 즉 해외사례를 통해 도출된 한류관광의 방향성을 타진하고, 연구의 한계와 의의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이론적 배경한류관광의 정의한류란 중국, 대만,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 한국 가수들의 노래, TV 드라마, 영화 등 한국 대

  • 국제브랜드관리2C) 한국의 대중음악(K-Pop)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한류 2기 : 한류 드라마의 전성기: 2000년 초기부터 2000년대 중반은 한류 2기로서 드라마가 크게 부각되기 시작되었다. 3년간 한류 1기만큼의 붐을 불러일으키지는 못했지만, 그 후 드라마 ‘겨울연가’가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한류 붐이 연속되었고, 일본인으로 하여금 한국을 과거 전쟁 폐허의 나라에서 세련되고 로맨틱한 나라로 각인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이후에 중국, 홍콩, 동남아, 중앙아시아, 동유럽 등 전 세계 62개국으로 ‘대장금’의 인

  •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배경, 현황과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대응방안과 영향 분석
  • 한류열풍의 배경, 현황과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대응방안과 영향 분석Ⅰ. 서론Ⅱ. 한류열풍의 배경과 이유Ⅲ. 한류의 형태1. 영화, TV 드라마, 대중음악1) 태국2) 베트남3) 싱가포르4) 말레이시아2. 문화콘텐츠1) 태국2) 베트남3)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3. 한국어 교육1) 태국2) 베트남3) 말레이시아Ⅳ. 한류가 중국 경제, 사회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Ⅴ. 의 성공 사례Ⅵ. 한국 드라마의 대응Ⅶ. 결론Ⅰ. 서론한류라는 용어를 바라보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한류의 비밀”, 생각의 나무, p.18방송드라마, 대중음악에서부터 비롯된 이와 같은 ‘한류’ 열풍은 단순히 대중문화 차원을 넘어 이제는 한국어, 음식, 패션 등 한국인의 생활양식과 관습을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수용하려는 단계로까지 장르가 확산되어 가고 있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상품을 중심으로 한류 수용 국가들의 한류 현상과 해외시장 현황 분석 등을 통해 한류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각

  •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
  • 드라마로서는 최초로 한중 수교 1주년을 기념해 중국에서 방영됐는데, 그다지 인기를 끌지는 못했다. 중화권 한류는 1997년 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가 중국 대륙, 대만, 홍콩을 비롯해 아시아 전역에 방송되는 ‘Phonix TV’에 방영되어 큰 호응을 얻으면서 불기 시작했다. 그리고 중국에서 한류는 1997년 ‘사랑이 뭐길래’가 CCTV1을 통해 방영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사랑이 뭐길래’는 수입 외화 방영 역사상 2위를 기록하며 전국적으로 선풍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