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ro도입에 따른 국내 기업의 대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공부해서 작성한 자료예요...^^

유용하게 쓰시고 꼭 좋은 점수 받으세요... 화이팅!!!
목차
1. 유로화의 출범과 성과


2. 2002년 유로화 통용과 영향

가. 2002년 유로화의 통용

나. 유로화 통용의 영향
(1) 단기적인 영향
(2) 중장기적 파급 효과
(3) 기업 경영 환경의 변화


3. 국내 기업의 대응 전략

가. 유로화 통용이 국내에 미치는 영향
(1)EU와의 관계
(2)유로화 통용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나. 유로화 대응의 필요성

다. 국내 기업의 대응 방안.
(1)수출입업체의 대응 방안
(2)현지 진출 기업의 대응 방안

본문내용
(2)현지 진출 기업의 대응 방안

현지 진출 기업에 있어 유로화가 통용되고 기존 통화가 회수되는 2001년 12월 중순 2002년 2월말까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모든 일상적인 경영활동에 유로화를 기능통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전산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해야 한다.

기업들은 유로화 통용에 따른 현금 확보, 회계처리, 세무신고, 은행거래 등에도 차질이 없도록 준비가 필요한데, 회원국마다 유로화 도입일정에 차이가 있으므로 시행착오가 없도록 지법인 관리해야할 것이다.

- 아웃소싱 업체들은 유로지역내 구매선을 다변화하여 구매원가를 절감한다. 가격투명성 증대에 따른 판매가격의 하향 수렴화로 수익성 악화가 예상되므로 이를 상쇄하려면 구매원가를 낮추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격투명성 증대로 구매원가 비교가 용이해져 다양한 구매선 발굴이 가능할 것이다.

- 기업들은 유로화 통용으로 인한 시장환경의 변화와 경쟁심화에 대응하여 현지 전략기능의 강화와 함께 판매조직을 재정비해야한다. 현지 전략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신속한 시장정보의 입수와 의사결정 효율화를 도모하고 나라별 시장분할은 무의미하므로 국별 조직체제를 언어나 문화가 유사한 지역이나 권역별로 개편하는 것이 좋다(IBM, 마쓰시타 등의 기업은 판매조직을 권역별 체제로 전환했음).

- 유럽시장내 가격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기업들은 재무/금융, 회계, 물류 등 백오피스(back office) 기능을 통합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소니는 이미 `99년 4월부터 유로화를 결제통화로 사용하고 유럽내 자금관리를 영국(Sony Europe Finance)으로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공동지원센터(Shared Service Center) 운영으로 국별로 존재해왔던 많은 백오피스 기능을 범유럽 차원에서 통합하는 것이 좋다. 구미 선진업체의 경우 SSC 운영으로 백오피스 기능의 비용을 평균 30 40% 절감하고 있다고 한다.

- 기업들은 장기적인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생산거점의 재배치도 추진도 필요할 것이다. 중부 및 동부 유럽의 국가들은 유로화 통화권 편입과 2004년 EU가입이 예상되므로 기업들은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생산라인의 동구 이전을 적극 검토해볼만하다 하겠다.........................(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라질 경제 브라질 경제 개관 브라질 경제 현황 브라질 경제 전망 브라질 경제
  • 따른 수입 급증으로 경상수지 적자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고금리정책을 시행하여 경제안정을 추구하였다. 1999년 이후에는 헤알화의 위기 발생으로 인한 국제수지 불균형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변동환율제를 도입하였고, 고금리정책으로 경제안정을 추구하였다. 또 수출산업의 경쟁력의 제고와 투자 활성화를 위해 신 산업정책을 강구하여 반도체, 소프트웨어, 자본재 등을 향후 중점 육성 전략 사업으로 선정하였다. 2-1) 브라질의 수출입 동향브라질

  • [졸업][무역] 한-칠레 FTA 체결에 따른 국내기업의 대응전략에 관한 연구
  • 2003학년도학사학위논문한-칠레 FTA 체결에 따른 국내기업의 대응전략에 관한 연구지도교수 : 대학교 경영학부학 전공 한-칠레 FTA 체결에 따른 국내기업의대응전략에 관한 연구이 논문을 학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함2003년 12월 일 대학교 경영학부학 전공의 학사학위논문을 인준함심사위원장인심사위원인심사위원인2003년 월 일 대 학 교 경 영 학 부목 차 제 1 장 서 론 -

  • [유로화통합] 유로화 도입에 따른 EU기업들의 대응전략
  • -목 차-왜 통합인가.역사적 배경통합에 따른 시장 변화 및 영향통합의 이점과 단점2. 유로화 도입에 따른 EU기업들의 대응전략1) 기업의 가격 및 마케팅 전략의 변화2) 지역적 선호의 차이에 따른 제품 차별화 경향3) 소싱 전략의 변화4) 내부 조직의 변화 5) 은행산업에의 영향한국 기업의 경영전략 변화들어가며많은 우려와 기대 속에서 EU의 단일 통화 EURO는 1999년 그렇게 출범하였다. 프랑스와 독일을 위한 축제일 뿐이다라는 야유의 목소리도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대응하기 위하여 대처한다.제품도입주기의 단축에 공동으로 대처한다.주요 시장에의 접근 및 입지구축을 위하여 제휴한다.완제품 및 부품의 규젹, 기술적 사양 등을 공유하여 시장 통합에 대응한다.(2) 전략적 제휴의 유형① 제품의 목적에 따라- J/V(Joint Venture,합작투자)방식- 단순지분참여 방식- 주요 기능별(생산, 기술개발, 판매 등) 업무제휴방식② 제휴의 종류벌- 국내기업간 제휴- 국내기업과 외국기업간의 제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제

  • [행정학과]EU의 탄생과 발전이 미치는 영향과 우리의 대응방안 연구
  • 따른 정책의 관료주의화 내지는 정치화 심화를 들 수 있다.5. 최근 경쟁정책관련 법개정 동향EU는 EURO 사용에 의한 시장통합의 가속화, EU회원국 범위의 확대 등 여러 가지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EU 집행위원회를 통해 경쟁정책과 관련하여 전면적인 개혁안을 마련하여 2004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2000년 9월 EU 집행위원회는 경쟁 제한적 협정과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을 금지하고 있는 EC 조약 제81조 및 제82조의 집행을 위해 1962년에 도입된 규칙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