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신용카드 사용에 따른 소비 생활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서론(들어가며)
본론.
Ⅰ. 신용카드의 정의와 도입
Ⅱ. 신용카드의 분류기준에 따른 유형
거래구조별, 이용가능지역별, 대금결제방법별, 발행기관별, 정보매체기능별 분류
Ⅲ. 신용카드의 장/단점
Ⅳ. 신용카드 사용 시 유의사항
Ⅴ. 신용카드의 올바른 사용법
Ⅵ. 신용카드의 부적절한 사용법
Ⅶ. 대학생의 신용카드 보유/사용현황
대학생의 신용불량/연체 현황
Ⅷ. 대학생 신용카드 사용의 문제점
의식적 문제, 법/제도적 문제
Ⅸ. 대학생 신용카드 문제의 개선 방안
교육을 통한 의식개혁, 법/제도적 개선
Ⅹ. 대학생 신용카드 사용에 대한 결론
결론(마무리하며)
부록
Ⅰ. 신용불량
Ⅱ. 신용불량 구제책
Ⅲ. 소득공제와 영수증 복권제도
Ⅳ. 현금영수증
본문내용
요즘 대학생의 대부분은 자신의 신용을 바탕으로 한 신용카드라 불리는 것을 지갑 속 깊은 곳에 고이고이 모셔두고 있다. 더 나아가 이러한 학생의 일부는 자신의 능력과 신용한도 망각한 체, 그 끝이 어딘지도 알 수 없는 신용카드를 가지고 무차별 적으로 사용하고서 갚지도 못하고 어둠을 벗삼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매우 많습니다. 무지와 몰이해로부터 기인한 신용불량자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어주고 앞으로 신용불량자로 자라나게 될 수많은 대학생들에게 과연 신용카드가 단점만을 가진 필요악의 존재인지, 아님 그 쓰임에 따라서 필요악이 아닌 필수요소가 될 수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신용카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더 나아가 더 큰 신용사회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겠다.
p.s) 앞으로 지하철역 혹은 기차역 주변을 배회하게 될지도 모르는 당신은 지금 이 순간을 놓치지 마라... 바로 1년 뒤 지하철역에서 내가 당신을 만나게 될지도 모르니까. 절대 당신은 아닐거 란 생각은 지금 당장 분리수거 해버리고 똑바로 이해하고 신용카드를 지배하는 당신이 되기를 바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용카드] 한국 신용카드산업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하여
  • 신용카드가 발매되어 있으며 많은 소비층, 특히 20~30대의 많은 젊은층들도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다. 신용카드의 사용은 지불을 잠시 “유예”하는 것에 불과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신용카드가 마치 마법카드인양 일시적인 만족을 위해 소비를 하고 결국엔 많은 경우 신용불량자가 된다. 카드회사는 카드회사대로 높은 연체율과 막대한 부채로 시달리다 엄청난 부실덩어리로 전락해 버린다. 정부는 이에 따른 대책을 강구하기에 바쁘나 실효

  • [경제교육] 경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심층 분석
  • 생활 상황과 밀접한 내용을 요구 정도에 따라 순서 배열직업선택?생산?산업 관련 내용 확대남북통일에 대비한 경제교육 내용 구성인문계와 실업계 내용의 차별화 특색 구비시장경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신뢰 구축소비자 교육 강화산업 및 근로환경 변화 내용 강화입시 위주의 교육상황하에서 경제교육의 효과교과서의 추상성, 무미건조함, 지나치게 많은 내용의 분량 등 개선교과서 이외의 시청각 학습보충자료 제작 보급 필요교사의 직전교

  • [경제학] 경제학의 역사와 경제학이론 및 경제학파
  • 경제학을 형성하고 있는 신고전파(아메리칸케인지언?화폐수량주의를 포함)의 소비자 주권론적 자본주의관과 두드러진 대조를 이룬다. 케인즈에 따르면 〈실업은 노동자가 화폐임금율 절하에 저항하기 위해서 해소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만일 그러한 일이 진행된다면 생산비의 삭감에 따라 생산물 가격도 비례적으로 하락하게 되어 기업 관심사인 실질임금률의 인하를 실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효수요의 확대와 특히 투자의 증대를 가져올

  • 미래의 우리나라 소비의 수요예측과 기업의 대응 방안
  • 소비자 유형● 고급소비 분석틀에 따른 소비자 유형 분류1. 과시성 추구형 (Veblenians) :과시적 소비태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고급제품의 소비를 통하여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고자 고가의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군이다. 일반적으로 고급 브랜드를 애용하는 사람들의 경우 준거집단의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과시적 성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계층의 권력과 지위가 사치스러운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함으로 자신의 부를 상징한다

  • [교육론] 어린이 경제교육
  • 변화 때문이다. 전자문명의 발달은 우리에게 많은 편리성을 제공하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많은 과소비 환경을 만들어 내기도 했다. 신용카드의 등장, 컴퓨터를 통한 상품구매나 게임, 그리고 휴대폰의 발달 등은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이들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도 크다. 이와 같은 경제 환경의 변화는 아직 성숙의 단계에 이르지 못한 청소년들을 과소비 유혹에 빠뜨려 조기 경제 파탄자로 전락시키고, 나아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