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애착유형과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와의 관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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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Ⅲ. 이론적 배경
1. 애착이론
2. 선행연구 고찰
(1) 애착과 자아존중감
(2) 애착과 대인관계
(3)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4) 애착과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

Ⅱ. 연구방법
1. 연구의 대상
2. 연구의 제한점
3. 측정도구

Ⅳ. 논의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Ⅲ. 이론적 배경

1. 애착이론

(1) 애착의 개념

애착이론에서는 유아의 애착 유형은 주 보호자가 유아의 요구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고 있다. 애착을 형성할 무렵 유아는 애착인물이 자신의 요구에 지지와 보호를 제공하느냐에 하지 않느냐에 따라 애착 인물이 자신이 요구에 지지와 보호를 제공하느냐에 하지 않느냐에 따라 애착인물에 대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표상을 형성하게 되며 자기가 애착인물로부터 사랑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사람으로 인정받느냐 못받느냐에 따라 자기에 대해 긍정적이건 부정적인 표상을 형성하게 된다. 그리하여 안정 애착을 형성한 유아들은 자기와 애착인물 모두에 대해 긍정적인 표상을 갖게 되며, 불안정 애착을 형성한 유아들은 자기와 타인 모두에 대해 부정적이거나 어느 한쪽에 대해서만 긍정적이건 부정적인 표상을 갖게 된다(Bowlby, 1973). 애착이론에서는 생후12개월을 전후한 시기에 형성된 애착유형이 아동기는 물론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까지 비교적 안정되게 유지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애착의 안정성은 흔히 내적 작동 모델(internal working model) 혹은 정신적 표상(mental representation)을 통해 유지되는 것으로 가정된다.

(2) 내적 작동 모델(internal working model)

Bowlby(1969)는 영아기에 형성된 양육자에 대한 애착이 그대로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경과와 함께 자기와 타인에 대한 신념으로 재조직된다고 주장하고 이 재 조직화된 기대를
내적 작동 모델(internal working model)이라고 명명하였다.
내적 작동 모델(internal working model)은 자기와 타인에 대한 인지적 표상으로 애착 인물과의 관계로부터 전개된다. 이는 애착 필요의 통제와 성취에 의해 형성되며, 과거 행동과 경험에 대한 표상으로 조직되고 새로운 관계에 대한 이해와 사회적 상호 작용을 이끄는 틀을 제공한다(Shaver, Collins & Clark, 1996). 내적 작동 모델에 대한 이론적 관점은 동기와 행동 경향성에 대한 표상을 강조하여 소원, 염려, 목표, 심리적 방어기제, 행동 경향성 등고 같은 무의식적 요소와 불가분하게 얽혀 있다고 본다. 그리고 내적 작동 모델이 단지 자기 및 타인에 대해서 조직화된 신념과 명제의 세트라기보다 다음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고 보았다(Collins & Read,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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