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분석 레포트] 제품 구매 결정 과정과 소비자들이 감수하는 위험요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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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매 과정 동안 위험요소
1) 금전적 위험 - 지불한 만큼 값을 해내라!
2) 기능적 위험 - 제대로 작동해야 된다.
3) 신체적 위험 - 안전 보장 필수적이다.
4) 사회적 위험 -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겠어?
5) 심리적 위험 - 내 자존감을 지켜라.
6) 그 외 위험 요소

2. 구매 결정 과정
1) 장기간의 결정 과정 - 오래도록 생각하고 결정한다.
2) 신중한 선택 과정 - 꼼꼼히 살펴보는 소비자.
3) 구매 원칙의 구성 과정 - 소비자는 이렇게 구매한다.
4) 일상적인 구매 과정 - 일상적인 환경을 공략하라.
5) 충동구매 과정 - 한번 질러보자!

3. 관여도와 이성적/감성적 제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

4. 결론
본문내용
◎소비자들이 감수하는 위험요소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는 데 여러 위험요소들을 감수해야 한다. 자신이 기대한 만큼 제품이 기능을 할지 등 제품 구매에 따라 위험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극장에 들어가서 영화 한편을 선택하는 데 여러 과정을 거친다. 자신이 원하는 장르를 고르고, 그 영화를 통해 재미, 감동 등을 얻을 수 있는지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선택한 영화에 대한 결과가 자신이 예측한 것과는 다를 수 있다. 멜로를 통해 눈물샘을 자극할 수 있는 영화를 선택하지만 관람 후 후회를 하며 극장을 나올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마케터는 소비자의 이런 위험부담 정도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확신을 주어야 한다. 확신을 주는 방법으론 광고가 필수적일 것이다. 그래서 소비자가 감수해야 하는 위험요소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광고 사례, 전략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사례
- 페브리즈 광고로 제품 사용 상황을 보여줌으로 소비자가 간접적으로 경험 객관적 위험을 줄임
1. 구매 과정 동안 위험요소
…구매 위험 요소는 크게 객관적인 위험, 주관적인 위험으로 나눌 수 있다. 객관적 위험은 측정 가능하며 확인이 가능한 요소이다. 그리고 주관적 위험은 소비자의 개인의 특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는 소비자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받아들이는 느낌도 다르다. 한 예로 한 소설책을 읽은 독자마다 호평이 나오기도 하며 혹평이 나오기도 한다. 즉 확연히 결과가 드러나는 것은 객관적이며, 개인의 취향, 성격 등에 따라 반응이 다른 것은 주관적인 위험이다.
그럼 좀 더 구체적으로 5가지 유형으로 위험 요소를 살펴볼 것이다. 소비자는 5가지 위험 요소에 특별히 경계심을 가지고 구매까지의 고민을 갖는다.
1) 금전적 위험 - 지불한 만큼 값을 해내라!
---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며 값을 지불한다. 그리고 자신이 지불한 만큼 제품이 값을 하길 바란다. 만약 높은 값을 지불했는데, 유용성고 없고, 실제로 사용하지 못한다면 소비자는 실망하고 다시는 그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 자신이 산 제품이 쓸모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경제 법칙인 ‘최소 비용, 최대 효과’에 따라 행동한다. 즉 싼 값으로 제품을 구입하고, 효과를 누리고자 한다. 길거리에 상점들의 "전국에서 가장 싸게 팝니다. 이곳보다 더 싸게 파는 곳이 있다면 100% 환불 보장"이라는 문구를 보게 된다. 이것도 소비자가 감수해야 되는 금전적 위험 부담을 줄이려는 마케팅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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