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율곡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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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율곡의 생애

Ⅲ. 율곡의 철학사상
1. 이기론
2. 인성론
3. 정치론
4. 경세론

Ⅳ. 율곡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동기
2. 교육의 목표
3. 교육의 가능성
4. 교육적 인간상
5. 교육의 과정과 내용
6. 교육방법
7. 교사론

Ⅴ. 시사점
1. 인간의 가능성
2. 청소년 교육과 평생교육
3. 성인(聖人)교육과 실천역행
4. 도덕교육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율곡은 한국 유학사에서 가장 대표적인 위치에 있다. 16세기가 한국 성리학의 전성기라고 한다면 그 전성기의 한복판에서 한국 성리학의 특성을 유감없이 발휘한 이가 바로 율곡이다. 이(理) 철학과 기(氣) 철학이 종합되는 위치에서 그리고 성리학에서 실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교량적 위치에 있는 이가 바로 율곡이며, 한국 유학의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는 기호학파의 중심적 위치 또한 율곡이 서있는 자리라고 할 수 있다. 교육적 측면에서 본다면 그는 수많은 저술을 통하여 자신의 사상을 전파하고자 하였으며 학문은 평생에 걸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위대한 사상가이자 정치가였던 율곡 이이는 조선 중기 부패로 얼룩진 사회에서 자신의 이상을 실천하고자 하였으나 뜻대로 이루지 못한 비운의 천재로도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는 무엇보다도 백성과 함께 숨 쉬며 그 뜻을 이루고자 하였고 충심으로 임금에게 간언하여 나라를 구하고자 하였다. 여기에서는 ≪격몽요결≫, ≪학교모범≫등을 중심으로 율곡의 철학과 교육사상을 살펴보고 우리시대에 그의 사상을 어떻게 접목시켜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장숙필 『이이․ 율곡전서』울산대학교 출판부, 1999
황준연 『율곡 철학의 이해』서광사, 1997
황준연 『이율곡, 그 삶의 모습』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황의동 『율곡 사상의 체계적 이해』서광사, 1998
김익수 『율곡선생의 교육철학』한국사상연구원 부설 수덕문화사, 1997
이종명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연구』전주대학교, 2002
황의동 『한국의 사상가 10人 - 율곡이이』예문서원, 2002
한국인물유학사편찬위원회『한국인물유학사2』한길사, 1996
한국사상연구원 『교육사상가평전 1. 한국편』한국사상연구원 부설 수덕문화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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