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소비자] 사회적 증거의 법칙에 대한 분석과 광고 및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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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롤로그

2. 사회적 증거『 Social Proof 』
(1) 불확실한 상황
(2) 유사한 사람

3. 실험
-사회적 증거는 유효한가

4. 광고 및 마케팅 사례

5. 에필로그
본문내용
1. 프롤로그
기다리고 기다렸던 그녀와의 꿈같은 데이트.
그녀와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결정적인 순간, 당신은 그녀에게 외면당해본 적 있는가? 그녀에게 오케이를 받고 싶지만 항상 실패만 하는 당신, 그녀를 만족시키기엔 그의 태도가 2%가 부족하다. 하지만 당신은 그 이유를 도무지 알 수가 없다.
그녀는 아직 당신에 대한 믿음이 불확실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당신은 계속 믿음을 강요하기보다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잡았다고 생각하면 멀리 도망가는 알 수 없는 그녀의 마음은 광고소비자의 태도와도 일맥상통한다.
그녀와 소비자. 이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기위해서 우리는 사회적 증거의 법칙을 이용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사회적 증거(Social Proof)
※사회적 증거의 영향력을 최대화시키는 두 가지 상황
(1) 불확실한 상황
우리에게 주어진 상황이 애매모호하고 불확실성이 높으면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올바른 것인지 쉽게 파악할 수 없게 된다. 이럴 때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보고 그대로 행동하는 경향이 매우 높다고 한다.
예시)다수의 무지가 불러온 살인사건
뉴욕에서 제노베스라는 여성이 괴한에게 살해되었다. 괴한은 무려 35분 동안이나 대로에서 그녀를 쫒아 다니면서 3번씩이나 그녀를 칼로 찔렀다. 놀라운 사실은 그녀가 습격당하는 동안 38명이나 되는 그녀의 이웃들이 아파트 창문을 통해 지켜보면서 누구도 경찰에 신고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라타네와 달리의 사회심리학적인 접근에 따른 이유
①그 상황에 함께한 너무 많은 사람으로 인해 개인의 책임감 분산
②“이것이 정말 위기 상황이 맞는가?”위기상황을 불확실하게 인식함으로 속으로는 불안해하면서 겉으로는 침착하게 행동하며 다른 사람의 행동을 지켜봄. 하지만 다른 사람들도 우리처럼 사회적 증거를 찾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함.결국 침착해 보이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통해 그 상황은 위기 상황이 아닌 것으로 규명됨.
실험)플로리다 주에서 행해진 일련의 연구에서 전기 수리공이 위기에 처한 상황을 연출하였다.
결과)그가 분명히 상처를 입었고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사실이 명백한 경우에는 피 실험자의 100%가 그를 도움. 심지어 그를 구조하다가 감전될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도 구경꾼의 90%가 그를 도왔음.
➜위 두 사례에 따르면 위기상황이 명백할 때는 구경꾼이 혼자거나 집단이거나 상관없이 모두가 구조의 손길을 뻗친다. 그러나 상황이 불확실할때 우리는 주위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것인가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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