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학습 장애아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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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I 학습장애 아동의 읽기 지도
1. 읽기와 읽기 문제의 본질
2.읽기 학습활동을 돕기위한 학습전략
3. 단어 식별지도
4. 이해기술 지도
II 쓰기 교육
1.글씨 쓰기
2. 철자
3. 작문
III수학 교육
1. 수학 평가
2.수학지도
iV 사회성 교육
1.사회적 기술의 중요성 및 개념
2.학습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
V 전환교육
1.학습 장애 아동의 전환(transition)
2.전환교육
3. 전환교육의 실제
VI. 조기진단과 조기중재 및 학습전략
나오는 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읽기와 읽기 문제의 본질
학습장애 아동 교육과 관련된 문제 중 가장 흔한 문제는 읽기이다. 읽기에 관한 문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심각해지며, 다른 교과를 학습하는데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결국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할 수 있다. 읽기 영역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은 철자, 쓰기, 작문 등 국어의 다른 영역에서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아동은 더 많은 지식을 활용하기 위한 더 많은 읽기 와 쓰기 기술을 필요로 한다. 그런데 이러한 기초 기술에 결함이 있는 아동은 일반 아동들과 동일한 교육 과정을 따라갈 수 없게 된다. 학습 장애 아동이 읽기에 어려움을 갖는 이유는 소리와 문자의 관계를 다루는 음운적 기술의 부족과 문법적 구조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이 열악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들은 읽는 것을 이해하는데 곤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읽기 지도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언어경험을 중시하여 언어의 의미를 강조하는 경우이며(하향식), 또 하나는 음운론적 부호를 구분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경우이다.(상향식)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완전한 상향식이나 하향식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그 역할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외에 이 두 가지가 서로 상호 작용하는 결과라고 보는 통합적 모형이 제기되고 있다. 읽기 지도의 이러한 세 가지 모형들은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나 통합적 접근 방법이 가장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참고문헌
․ 학습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2003. 김동일, 이대식, 신종호. 학지사.
․학습장애아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2. 김용욱. 대구대학교 출판부.
․학습장애 치료교육. 1998. 박찬주 , 신기명, 안세근. 학지사.
․www.time.com
․www.newsweek.com
․http://www.readingupgrade.com/test/demo.htm
․Overcoming dyslexia. TIME.
․http://www.e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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