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소개
- 서론
- 목차
- 요약
본문
- 연구문제
문제제기의 이유, 중요성
기존문헌이나 연구에 대한 간략한 소개
개념적 틀, 가설, 개념 정의
- 연구방법론
연구대상
측정도구
연구절차
분석방법
설문지에 대한 설명 (하부개념, 주요변수, 설문지 구성)
- 분석 결과 및 해석
대인관계와 방문횟수 교차분석 결과
대인관계와 이용시간과의 교차분석 결과
대인관계와 지출비용의 교차분석 결과
대인관계와 일촌수의 교차분석 결과
대인관계와 미니홈피 방문자수의 교차분석 결과
결론 및 논의
- 결론
- 한계 및 미래 연구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문제제기의 이유, 중요성
: 싸이월드 서비스 시작이후 사용자수가 급증하여 현재 대학생들의 대부분이 싸이월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 미니홈피의 사용이 주목할 만하다. 미니홈피의 인기로 인해 네이버 블로그 등 다른 개인미디어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싸이월드가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과연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인기의 비결은 무엇일까? 하는 의문이 들면서, 동시에 미니홈피 사용자들이 주된 사용이유로 꼽고 있는 인간관계유지, 발전 측면에 주목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과연 미니홈피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미니홈피로 인해 인간관계가 나아진 점이 있을까? 혹은 현실의 인간관계가 불만족스럽기 때문에 미니홈피를 그 대안으로 사용하는 것일까? 여러 가지 의문점 중, 싸이월드 비사용자와 사용자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은 싸이월드 비사용자 표본 확보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어, 싸이월드를 비교적 적게 사용하는 사람과 많이 사용하는 사람 간의 대인관계에 어떤 차이가 있을까를 알아보게 되었다. 싸이월드 사용과 오프라인 대인관계는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을까? 하는 것이 최종 연구문제가 되었다.
참고문헌
이상명, 초등학생 인터넷 게임과 사회성과의 관계
한국의 가상공동체, 곽대윤 외, 레포트 2003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기표현에 관한 연구 : 20대 싸이월드 사용자를 중심으로, 오원웅, 2004.8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싸이월드의 향후 방안 검토,
싸이월드의 swot 분석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제가 필요했던 자료였어여 ㅋㅋ 좋네여 ㅋ
  • wedr***
    (2011.11.27 16:42:51)
회원 추천자료
  • 싸이월드와 이데올로기
  • 월드(cyworld)”이다. 현재 20-30대를 주 연령층으로 하여, 30대 이상까지 급속도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이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현대인에게 각광받고 있다. “싸이홀릭”, “싸이폐인”, “싸이질”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하면서까지 가히 폭발적인 신드롬을 일으키는 이 싸이월드란 대체 무엇이며, 이 싸이월드 속에 내재하여 알게 모르게 작용하고 있는 이데올로기적 측면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렇다면, 싸이월드에 어떠한 이데올로기가 작용하고

  • [조사방법론] 싸이월드 이용자의 사생활보호기능의 사용현황과 폐쇄성의 정도
  • 연구실은 “주 1회 이상 블로그를 업데이트하는 블로거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4%가 자신의 블로그가 폐쇄적이라고 생각한다.” 고 밝혔다. 그 원인으로는 포털의 까페‧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익숙해진 우리나라 이용자, 개인적인 공간을 침해받기 싫어하는 이용자(부분적 일촌공개 및 비밀글 이용) 등이 꼽히고  있다. 특히 개인적인 공간을 침해받기 싫어하는 이용자들이 증가하면서 싸이월드 미니홈피는 오프라인 지인위주

  • [조사방법론] 미니홈피, 블로그, 포털뉴스 -1인 미디어 대체현상
  • 조사방법론1인 미디어 대체현상이 이루어지는가?- 미니홈피, 블로그, 포털뉴스 -- 목 차 -Ⅰ. 문제 제기Ⅱ. 문헌 검토 Ⅲ. 연구 문제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Ⅵ. 결론 및 논의 * 참고 문헌 * 첨부 자료 - 설문지 Ⅰ. 문제 제기지금은 웹 2.0시대, 새벽에 배달되는 신문을 찾으러 매일 아침 집 앞을 서성일 필요가 없다. 인터넷만 접속하면 세계의 뉴스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포털 사이트들이 즐비하고 내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통해 실시간으

  • [매스컴] 이용과 충족이론으로 살펴 본 싸이월드
  • 연구방법 – 용어정의 및 조작적 정의Cyworld.com4. 미니홈피 싸이월드(http://www.cyworld.com)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1인 미디어로서 개인의 웹 게시 공간을 말한다. 가입자들은 미니홈피를 만들어 글, 사진, 음악, 그림 등을 게시할 수 있다 5. 1촌 맺기 미니홈피 이용자 간에 이웃관계 맺기 기능이다. 1촌이 되면 상호간에 왕래가 쉬워지고 정보의 ‘1촌 공개’와 같은 기능을 이용하여 1촌에게만 정보를 제공하는 차별된 대우를 할 수 있다6. 아바타 분신 또는

  • [마케팅] 인터넷 포털 Daum 다음 인터넷서비스분석 및 실패분석
  • 싸이월드 미니홈피-네이트온 으로 묶여있는 연동을 끊고 메신저로 끌고 올 차별성과 특혜가 없었다는 것이다.e. 유아나 어린이를 위한 인터넷 서비스인 네이버 주니어, 야후 꾸러기 등에 밀려 다음 꿈나무는 다음 키즈짱으로 개편되었다. 어린이 수요는 앞으로의 잠재적 소비자 확보에 필수적인 요소인데 그것을 간과한 것은 크나큰 실수이다.쥬니어 네이버(71.03%) 야후 꾸러기 (26.22%) 다음키즈짱 (2.58%) f. 미디어다음 : 본 조사 목적의 중요 컨텐츠가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