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조사방법론] 대학생들의 사이버머니 사용실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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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선행연구조사
Ⅲ. 조사 설계
Ⅳ. 조사결과
1) 도토리 충전 경험
2) 싸이월드 홈피 이용현황
3) 도토리 구매 및 이용 현황
4) 도토리 인식도
Ⅴ. 개선점
Ⅵ. 결론 및 제언
Ⅶ. 미비점
본문내용
90년대 후반,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우리는 말 그대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장소와 시간적인 제약을 뛰어넘어 어디든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 한 대 있다면 원하는 정보를 얻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인터넷의 장점을 이용하여 정보검색은 물론이며 가상공간에서의 인적관계 확장을 할 수 있는 기회까지도 다양하게 주어지고 있다. 취미나 관심거리가 같은 사람들끼리 모여 정보를 교류하고 친목을 다질 수 있는 동호회가 이제는 온라인에서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보면 인터넷이 사이버 공간이라는 것이 우리 생활에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는 것인지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대국이라 불리는 우리나라도 몇 해 전부터 온라인 카페나 클럽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상의 커뮤니티 활동이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
최근 싸이월드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커다란 인기를 끌고 있다. 심지어 “이 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 ‘싸이(싸이월드의 준말)’를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말이 설득력 있게 정도로, 싸이월드는 유행을 넘어 문화의 수준에까지 이르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현재 싸이월드는 1000만 명의 회원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전망도 좋은 상황이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이 같은 싸이월드의 성공요인이 무엇인가에 의문을 가지고 그 요인 중에는 싸이월드 내에서 통용되고 있는 사이버머니 도토리의 영향 또한 클 것임을 예측하고 연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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