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오락 프로그램 시청이 시청자의 언어습관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기존연구와 이론검토
3. 연구문제
4. 연구가설
5. 조작정 정의
6. 모집단과 표본
7. 연구방법
(1) 분석대상 및 분석단위
(2) 분석유목
(3) 내용분석 방법
8. 분석결과
9.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매체의 영향력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극단적으로 말한다면, 매체와 생활의 관계는 ‘생활양식에 영향을 주는 매체’가 아닌 ‘매체에 의해 결정되는 생활양식’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러한 매체는 가치관이나 언어생활 전반에 매우 다각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매체 시청자 계층 중 청소년층에서 그 반응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2002년부터 고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 생활’이라는 교양 선택 과목을 신설하여 처음으로 매체 언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매체, 방송매체의 시청률이 시사. 교양 프로그램 보다는 오락 프로그램에 치중되면서 오락 프로그램의 출연자, 자막 등이 우리의 언어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은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TNS 조사결과 11월 한 달 간 시청률 조사 10위 랭킹 안에도 6프로그램 이상이 드라마 또는 쇼 오락프로그램이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 주제인 TV 오락프로그램의 매체인 텔레비전은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매스미디어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갖는다. 라디오가 주축을 이루던 시대에서 시각을 이용하는 영상이 주축이 된 인간의 복합적인 감각에 작용하는 종합적인 시청각 미디어가 되었다. 그만큼 시청자의 눈과 귀를 더욱 다양하게 자극하게 된 것이다. 텔레비전은 활자매체와 비교하여 두 가지 측면에서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다. 김남호,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정서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서울: 고려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p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조사연구] TV뉴스의 보도에 따른 수용자의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시청동기를 중심으로)
  • 시청은 하루에 빠지지 않는 여가활동이자 인터넷과 더불어 여전히 대표적인 여가활동방법인 것ㅇ로 나타났다(허경호, 안선경, 2006, 재인용).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터질 때마다 정규프로그램을 중단하고 뉴스특보를 내보내는 것 역시 대중에게 미치는 텔레비전 뉴스의 지대한 영향력과 뉴스에 대한 대중들의 큰 관심을 보여주는 예이다.이처럼 텔레비전 보도는 공공적인 성격을 가지고 사회의 다양한 사건사고를 보도함으로써 사람들의 정보, 오락에

  • [학사][대중매체론]TV방송의 청소년 유해성과 그 해결방안
  • 영향력과 청소년 일일평균 TV시청시간 유상연, 청소년들의 텔레비젼 시청 및 반응에 관한 연구 : 청소년의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휴일평균 TV시청시간 유성연, 동일 논문 청소년의 평일 TV시청 시간대 박영규, 대중소비문화시대의 청소년 대상 TV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TV 연예ㆍ오락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中央大學校 新聞放送大學院, 2001 청소년의 주말 TV시청 시간대 박영규, 동일 논문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접근
  • 오락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가미한 것 이라는 미국식 리얼리티 쇼를 근거로 한 킬본(killborn)의 정의를 포함할 수 있을 것이다.3.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역사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원조는 1999년 네덜란드에서 첫 방영된 빅 브라더로 알려져 있다. 외부와 철저히 단절된 출연자들은 자체 투표와 시청자 전화 투표를 거쳐 차례로 탈락한다. 마지막 남은 사람은 거액의 상금을 독차지한다. 이 프로그램은 20개국에 수출되는 대박

  • [미디어윤리] `리얼리티프로그램`의 윤리적접근
  • 오락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가미한 것 이라는 미국식 리얼리티 쇼를 근거로 한 킬본(killborn)의 정의를 포함할 수 있을 것이다.3.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역사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원조는 1999년 네덜란드에서 첫 방영된 ‘빅 브라더’로 알려져 있다. 외부와 철저히 단절된 출연자들은 자체 투표와 시청자 전화 투표를 거쳐 차례로 탈락한다. 마지막 남은 사람은 거액의 상금을 독차지한다. 이 프로그램은 20개국에 수출되는 ‘대박’을 터뜨

  • [매스컴] 프로그램등급제에 대한 비판 및 올바른 개선방안
  • 시청자(부모)의 적극적 활용이 핵심적 요인이라고 보인다.하지만, 방송사들의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매겨지는 시청 등급의 애매한 기준과 원칙적으로는 찬성을 하면서도 등급제에 따른 자녀들의 시청제한을 가하는 데 있어서는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부모들의 모습은 등급제가 나아갈 길을 막고 있다. 가정에서의 습관적인 시청과 부모의 무관심으로 인해 아이들 또한 무감각하게 유해한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두 주체가 모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