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오락 프로그램 시청이 시청자의 언어습관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기존연구와 이론검토
3. 연구문제
4. 연구가설
5. 조작정 정의
6. 모집단과 표본
7. 연구방법
(1) 분석대상 및 분석단위
(2) 분석유목
(3) 내용분석 방법
8. 분석결과
9.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 본문내용
-
현대 사회에서 매체의 영향력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극단적으로 말한다면, 매체와 생활의 관계는 ‘생활양식에 영향을 주는 매체’가 아닌 ‘매체에 의해 결정되는 생활양식’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러한 매체는 가치관이나 언어생활 전반에 매우 다각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매체 시청자 계층 중 청소년층에서 그 반응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2002년부터 고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 생활’이라는 교양 선택 과목을 신설하여 처음으로 매체 언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매체, 방송매체의 시청률이 시사. 교양 프로그램 보다는 오락 프로그램에 치중되면서 오락 프로그램의 출연자, 자막 등이 우리의 언어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은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TNS 조사결과 11월 한 달 간 시청률 조사 10위 랭킹 안에도 6프로그램 이상이 드라마 또는 쇼 오락프로그램이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 주제인 TV 오락프로그램의 매체인 텔레비전은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매스미디어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갖는다. 라디오가 주축을 이루던 시대에서 시각을 이용하는 영상이 주축이 된 인간의 복합적인 감각에 작용하는 종합적인 시청각 미디어가 되었다. 그만큼 시청자의 눈과 귀를 더욱 다양하게 자극하게 된 것이다. 텔레비전은 활자매체와 비교하여 두 가지 측면에서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다. 김남호,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정서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서울: 고려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p2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