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표현] 토의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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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토의의 개념
3. 토의의 종류와 원리
4. 수업과정에서의 토의의 5가지 기능
5. 학생의 토의참가기능
6. 토의와 토론의 관계
7. 마치며
※참고 문헌
본문내용
만약 우리에게 ‘토의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대충의 윤곽만 그릴 뿐 구체적으로 설명하기엔 조금은 난해한 주제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토의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 정리를 할 필요가 있다. 실생활에서도 많은 이들이 토의와 토론의 의미를 혼동한 채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그러한 대다수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토의와 토론이라는 말이 잘못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조차 모른다는 데에 있는 것이다. 이처럼 불명확한 언어를 사용하게 되는 이유는 유사한 두 가지 개념이 불완전하게 정립되어 있기 때문이다.
토의와 토론은 엄격히 말하여 서로 다른 개념이다. 그렇기 때문에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토의’라는 의미를 부여할 것인지 ‘토론’이라는 의미가 더 적합한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전제되어야 하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인식 없이 자신의 얕은 지식에서 걸러지지 않은 채 사용되는 말이라면 그만큼 언어적 오류를 범할 위험성이 높을 수밖에 없고 이는 언어적 폐해라고도 볼 수 있지 않겠는가? 이것이 우리들이 토의 개념을 정리하는 작업에 있어서 중요한 이유가 되었다.
그렇다면 토의는 우리들에게 있어서 어떠한 것일까? 앞에서 ‘토의’ 개념에 대한 필요성에 대하여 언급하였다면 이번에는 ‘토의’라는 것이 주는 가치에 대한 설명이다. 인간은 누구나 자유로운 의사를 가지고 있지만 우리가 지금 서 있는 공간이 혼자만의 독립된 공간이 아니기에 즉, 여러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공간이기에 개인의 의사의 자유도 무한정으로 인정되는 것은 아니다.
참고문헌
-언어와 표현 편찬위원회, 현대인의 언어와 표현, 동인.
-천대윤, 토의 문화 쇼크, 선학사.
-전영우, 전영우 박사의 토론을 잘 하는법, 거름.
-변홍규, 능률적 토의수업의 기법,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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