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박형준 시인의 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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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박형준 시인의 시학>
- ‘기억’과 ‘변형’의 시학
- 피터팬 증후군과 조로(早老)의 한 근원
- 접사(接寫)로의 시
- 미당 서정주로부터의 영향?!

<박형준 시인이 생각하는 자신의 시와 변화에 대한 욕망>

<시인에 대한 종합적인 비평>

<참고자료>
본문내용
21세기 이후 문제 시인과 시학 - 박형준 시인 편
<물속까지 잎사귀가 피어 있다>

시인의 약력 : 1966년 전북 정읍에서 태어나, 서울예대 무예창작과를 졸업하고 명지대 문예창작과 대학원 박사과정에 재학중이다. 1991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시 「家具의 힘」이 당선되어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시집으로 ꡔ나는 이제 소멸에 대하여 이야기하련다ꡕ(1994) ꡔ빵냄새를 풍기는 거울ꡕ(1997) ꡔ물속까지 잎사귀가 피고 있다ꡕ(2002) ꡔ춤ꡕ(2005), 산문집으로 ꡔ저녁의 무늬ꡕ(2003)가 있다. 제 15회 동서문학상을 받았다.

<박형준 시인의 시학>

- ‘기억’과 ‘변형’의 시학

그간 시 속에 유년기의 ‘기억’을 고스란히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일정한 변형(단순한 변형이 아닌 상징주의의 변형)을 가하여 새로운 현실을 창조. 적어도 제 2시집 ꡔ빵냄새를 풍기는 거울ꡕ에서까지는 상징주의에 시반한 ‘기억’과 ‘변형’의 시학을 제일의 시적 전략으로 삼음. 그런 만큼 난해하고 그 개인만이 알 수 있는 개인적 상징이 다수. 그러나 ꡔ물속까지 잎사귀가 피고 있다ꡕ에서는 이런 변형에의 의지가 조금은 다른 모습으로 들어난다고 합니다. 기억보다는 현실과 불화를 겪고 있는 현재의 고독한 내면을 드러내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는 느낌.
참고문헌
강계숙(2004) 「창작과 비평 2004 봄호 - 기억의 힘 박형준론」, 창비
http://www.kcaf.or.kr/lecture/munhak/2004/040430.htm (한국 문화 예술 위원회 ‘금요일의 문학이야기’ 2004년 4월 30일 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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