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과학에서의 중요성

2. 빛과 그림자 활동
1) 색깔 있는 그림자 만들기
2) 셀로판 종이의 마술
3) 그림자놀이
4) 빛과 그림자
5) 과학교육 교과서에 실린 그림자놀이

3. 빛과 그림자 관련 동화
1) 우리, 그림자 바꿀래?
2) 누구 그림자일까?
3) 놀다보면 과학을 발견해요
4) 그림자 동생
5) 늑대와 그림자

4. 빛과 그림자 관련 사이트
1) 유아교육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
2) 동심에드피아 http://www.edpia.com
3) 꼬네상스 http://www.coness.co.kr
4) 에듀클릭 http://www.educlick.co.kr/

5. 빛과 그림자 주제에 대한 환경구성

(활동 교육 계획안)

< 일일 교육 계획안 >
본문내용
빛과 그림자

1. 과학에서의 중요성
빛과 그림자는 탐구생활영역에서 어느 한 쪽의 탐구에 치중되지 않는 다고 볼 수 있다. 과학적 탐구 또는 창의적 탐구 모두에 속할 수 있는 학습 활동이다.
교사가 제공하는 빛과 그림자 활동을 통해 자연현상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으며 또한 나를 비롯한 주변 사물들과 주변 상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림자가 생기는 곳과 생기지 않는 곳을 관찰해 볼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그림자를 만들고 없애는 등의 창의적인 활동을 스스로 창안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에 준거하여 교사는 과학영역에서의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한다.
빛은 한 물질 속에서 진행할 때에는 직진하는 성질이 있으며 매끄러운 표면에 부딪칠 때에는 입사각과 같은 반사각으로 반사하게 된다. 또한 빛이 렌즈나 유리를 통과할 때에는 렌즈나 거울의 경계면에서 빛의 경로가 변하게 되는데 이것을 빛의 굴절이라고 한다. 이렇게 세 가지의 성질을 갖고 있다. 이런 빛은 공기, 물, 유리와 같이 투명한 몇 가지 물질은 통과한다. 동물, 나무, 금속 같은 것은 불투명한데 이러한 불투명한 물체는 빛이 통과하지 못하고 반사각에 의해 그림자가 생기는 것이다. 이렇듯 빛이 비추면 사람의 그림자를 비롯하여 모든 사물은 그림자를 가지게 되는데 빛과 그림자라는 활동을 통해 빛의 성질을 알고 빛의 각도에 따라 그림자의 모양이 바뀌는 것을 알게 하며 그림자를 통해 주변 사물과! 상황에 관심을 가지도록 해준다. 

**6차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체계와의 연계성-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적 탐구능력

2. 빛과 그림자 활동
실내 과학영역뿐만 아니라 실외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빛과 그림자 활동을 찾아보았다. 조사한 활동들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하여 모의 수업에 적용하였다.
1) 색깔 있는 그림자 만들기
먼저 필요한 준비물로는 손전등 2개, 파란색 아크릴 판(또는 셀로판 종이), 빨간색 아크릴 판, 흰색 도화지 등이 필요하다. 교육 활동은 손전등의 빛이 나가는 부분에 한 개는 파란색 아크릴 판(아크릴 판을 구하기 어려우면 문방구에서 구입한 파란색 셀로판지를 써도 됨)을 대고, 나머지 한 개의 손전등에는 빨간색 아크릴 판을 댄다. 그 다음 두 개의 전등 불빛이 서로 엇갈리게 하얀색 도화지에 비추고, 유아들의 손을 광선이 겹쳐지는 부분에 놓아보도록 하는 전개로 진행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멀티미디어,금연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안전,유아성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환경교육,효교육,빛과그림자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 멀티미디어교육, 금연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안전교육, 유아성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환경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효(효도)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빛과그림자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분석Ⅰ. 멀티미디어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1. 목적2. 특성3. 효과Ⅱ. 금연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목적3. 특징4. 효과Ⅲ. 안전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목적3. 특성4. 효과Ⅳ. 유아성교육 교

  • 놀이지도 -교육계획안
  • 교육계획안◈주제여러 가지 색과 모양기 간11월 첫째주목요일소주제우리주변에 있는 여러 가지 모양활동목표 우리주변의 여러 가지 사물의 모양을 알고 그 특성을 알 수 있다.시 간 및 활 동 명활 동 내 용준비물 및 유의점9:00~10:00▶등원 *․ 선생님, 친구들과 인사하기* 자기 물품 정리하기* 유아 건강상태 확인하기▶자유선택활동▣언어영역-물건모양 알아보기-도서 : 딸깍딸깍 목각인형▣역할영역-여러가지 요리기구로 요리놀이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생태교육프로그램
  • 빛놀이*달팽이집 놀이*8자놀이-돌멩이 발로차기 놀이, 비석치기등을 한다.-흙산 만들어 놀이를 한다.-주방도구를 징검다리처럼 놓고 그 위를 걸어 다닌다.-물놀이, 물총놀이등을 한다.-그림자놀이, 그림자 밟기놀이등을 한다.-달팽이처럼 그린후 안쪽과 바깥쪽에서 달려와 만나면 가위바위보 한다-8자모양으로 그린후 술래가 다른친구를 잡는 놀이이다.가을*민속놀이*낙엽태우기*낙엽줍기*풍선끈놀이*목공놀이-여러 민속놀이를 한다.-낙엽

  • [유아미술교육] 미술 활동(조형 활동)`가을`10월 3주 주간 활동계획안
  • 활동목표① 나뭇잎의 잎맥 잎맥은 잎에서 광합성에 의해 만들어진 포도당이나 전분을 다른 조직에 전달해주고, 뿌리에서 흡수한 물과 무기양분을 잎을 이루는 잎살세포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관찰해본다. ② 프로타주 표현기법 사용하여 나뭇잎을 표현해본다.③ 눈과 손을 협응하여 가위질을 해 본다.④ 나뭇잎도 각각 다른 모양과 고유의 색을 지니고 있음을 안다.활동자료(준비물)유아들이 준비한 여러 가지 다양한

  •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계획안
  • 계획안Ⅳ.주간 계획안Ⅴ.일일 계획안Ⅵ.교재 및 교구구성의 예Ⅶ. 활동계획안Ⅰ. 교육계획안 구성의 기초심리학적 기초․ 구성주의철학적 기초․듀이․브론펜브레너구성의 기초사회적 기초․사회적 요구․안전교육 중시ⓛ철학적 기초듀이의 생활중심 경험중심을 중점으로 보아 계획안을 구성해 보았다. 따라서 주제가 생활주제로 구성이 되어있다. 또한 주제의 순서를 정할 때 브론펜 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을 참고로 하여 유아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