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영화 음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화음악의 정의

2. 영화음악의 종류

3. 영화음악의 역사
(1) 1900 ~ 1908년 시장영화의 시기
(2) 1905년 Nickel Odeum (니켈 오디엄)의 시대
(3) 1910년대 - 최초의 황금기
(4) 1927년 유성영화 탄생
(5) 1930 ~ 1950년대
(6) 1940 ~ 1960년때 초
(7) 1970년대 이후
(8) 1980년대
(9) 1990년대

4. 나라별 영화음악
(1) 중국 영화
(2) 홍콩 영화
(3) 미국 영화
(4) 프랑스 영화

5. 영화음악의 중요성
(1) 음악과 영화의 유사성
(2) 영화음악의 중요성
(3) 영화음악의 일반적 기능
(4) 영화음악의 특수 기능
(5) 영화음악의 경제학

6. 디즈니
(1) 최초의 만화 영화
(2) 장편 만화영화
(3) 평가
(4) 주요 작품과 음악

본문내용
1. 영화음악의 정의

영화음악은 종합예술인 영화의 한 요소를 이루는 것으로 영화를 위하여 작곡, 편곡, 선곡된 음악을 말한다. 영화음악은 영화의 외부에서 개입하는 요소임이 분명하지만 관객들에게 의식되지 않는 특성 때문에 그 역사에 비해 이론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졌다. 그러나 오늘날 음악이 없는 영화를 상상할 수 없으며, 영화 산업과 음악 산업이 연계되면서 영화음악에 대한 관심이 늘기 시작하였다.

2. 영화음악의 종류

영화화면 속에 삽입된 소리는 크게 배우의 대사와 그 외의 비언어적 음향/음악이 있다.
비언어적 소리인 음향/음악은 극의 분위기와 스타일을 설정하거나, 감정을 고양하며, 장면과 장면을 연결해 주는 부수적 음향/음악(배경음악)과, 작품의 필수적 요소로 작품의 구성, 등장인물의 성격, 작품의 주제를 확립하는 극적 음향/음악(전경음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를 다시 서사 구조의 내부와 외부로 구분해보면 스토리 공간 내의 세계의 음원으로부터 나오는 음향인 내재 음향과 서사 구조의 공간 외부에 있는 음원으로부터 비롯된 음향으로서 분위기를 위한 음향인 외재 음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뮤지컬에서 등장인물이 실제 자신이 노래를 부르고 있음을 알고 부르는 노래인 가사노래와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해 삽입되는 극의 흐름 속에 삽입되는 서술 노래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http://cineland.com.ne.kr/board2/?channel=00&productcd
http://user.chol.com/~lghs10139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6521#02
http://user.chol.com/~lghs10139
http://cafe.naver.com/waltdisn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
http://cafe.daum.net/TheLittleMerMaid
네이버 사전
다음 사전
영화음악과 오케스트라, 박운영 (지은이), 예솔(예솔기획), 2004
영화음악 : 불멸의 사운드트랙 이야기, 박신영 (지은이), 살림, 2005
영화 음악, 현실보다 깊은 소리, 성기완 (지은이), 한나래, 2003
영화와 음악 그 황홀한 입맞춤, 권영(지은이), 돋을새김, 2001
영화 음악의 이해, 한상준 (지은이), 한나래,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영화음악에 대해 일관성 있게 정리하여 주신 것 같습니다.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 kk***
    (2007.12.12 11:36:15)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과 법] P2P현황과 법률문제
  • 음악파일과 영화파일,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의 공유로 인한 저작권침해부터 음란정보의 공유에 따른 정보통신망법 상의 음란물배포책임의 문제까지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그 가운데 직접 법적인 분쟁까지 가게 된 외국의 ‘냅스터’ 사건 과 우리나라의 ‘소리바다’ 사건은 중요한 케이스라 할 수 있다.우리 2조는 이번 리포트와 발표에서 ‘제2의 인터넷 시대’의 중심이 된 ‘P2P(Peer to Peer)’의 현황을 조사해보고, 그의 법률문제와

  • [중국공연예술] 추이지앤(崔建) 록음악의 대중성과 음악적 성취, 그에 대한 자신의 평가에 관한 고찰
  • 영화 北京雜種(The Beijing Batards)에 주연으로 출연. 1994년 세 번째 앨범 紅旗下的蛋(Balls Under the Red Flag) 발표. 1992-1995년 일본, 미국, 스위스 등의 스타디움에서 공연을 가짐. 1997년 한국을 방문하여 KBS의 빅 쇼에서 강산에와 합동 공연. 1998년 네 번째 앨범 無能的力量(The Power of the Powerless) 발표. 1999년 뉴욕 센트럴 파크의 서머 스테이지(summer stage)에서 공연. 2. 중국대중음악의 시대적 배경수천 년의 오랜 역사를 갖고, 뛰어난 전통을 자랑하며 주위

  • [예체능] 국악의 가치
  • 음악에 비해 사람들의 인식이 결여되어 있고 또한 흥미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지루하고 느린 곡들만 가득한 것으로 오인하며 가야금 거문고를 제외하면 악기를 잘 모른다. 전통음악은 우리 문화의 귀중한 유산이요 가꾸어 나가야할 소중한 재산이다. 세계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많은 문화가 들어오고 나간다. 우리의 전통음악도 마찬가지다. 우리의 전통음악은 현재 국외에서 많은 외국인들로부터 갈채를 받고 있다. 판소리 완창은 한국말도 잘 모

  • [매스컴] 각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표절사례 제시 및 문제점 지적과 그 대안
  • 음악 표절시비의 문제점/최현영/낭만음악(통권51호)p.p 311~329쪽  ‘하늘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현 사회에 무분별한 표절시비로 인해 본래의 의도와는 달리 창작자의 의욕을 꺾거나 독창적인 작품 생산의 가능성마저 저해시키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 ‘표절’에 대한 진지하고 체계적인 담론의 교환이 필요하다.  그리고 각종 저작물에 대한 표절 판단 시 구체적인 법리까지 설시하여 문화, 예술에 종사하는 자나 법률가들에게도 창작행위의 한 기

  • 중국 대중문화 속 리메이크 -드라마와 대중음악 중심으로
  • 영화들과 대만드라마 ‘유성화원’ 정도 알고 있었을 뿐이었다. 하지만 인터넷의 발달로 이제는 꼭 중국 현지에서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중국 대중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이 덕분에 짧은 시간에 많은 중국드라마와 대중음악을 접할 수 있었다. 중국 대중문화를 접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리메이크 작품이 많다는 것이었고, 그래서 이번 레포트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하지만 과제를 준비하면서 관련 자료들을 찾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