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생활지도] 분리불안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분리불안 장애의 원인과 증상

분리불안의 사례제시
- 이불공주 김민정.

인간관계 및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 분석

예방, 교육, 치료에 관한 제언

결론

참고서적


본문내용
현대에는 인구 5%가 정신질환을 앓고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정신질환을 겪는 사람들은 해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이에따라 정신신경외과나 각종 상담소가 늘어나고 예약하지 않으면 진료도 받지 못할 정도로 때아니게 호황을 맞이하고 있다.
현대인들이 정신질환이 늘어나는 이유는 급변하는 사회에 대한 부적을과 불안감 때문이다. 현대사회는 무한경쟁시대로 매우 빠르게 변한다. 그 변화의 중심에서 사람들은 따라가시위해 또는 따라가지 못해 정신적 위기를 겪는다. 그리고 이러한 정신질환을 아동에게도 영향을 끼쳐 각종 정신질환을 겪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요즘은 이러한 바쁘게 변하는 사회가 ‘기지 않고 곧바로 걷는 아이들’을 만들어냈다고 한다.
대부분의 부부가 맞벌이 부부인 상황에서 아이들은 외로움과 불안감이 증대된다. 그래서 부모와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하고 무서워하여 이상행동을 나타내는 분리불안을 겪는 아이들을 흔히 볼 수 있게 되었다. 분리불안은 말그대로 혼자 떨어지면 불안해지는 현상이다. 모든 아이들은 혼자 있느면 불안해지기 마련이지만 분리불안 장애는 이러한 정도가 정상범위에서 벗어난 경우를 일컫는다. 그러나 분리불안은 아이혼자의 문제가 아니라 아이의 환경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충분히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분리불안에 대한 지식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아동 이상 심리학, 조현춘 외 역, 시그마프레스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sbs, 남형석 연출
특수교육과 자문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제4판
이상심리학, 이봉건 역,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상담 분야] 사회복지상담의 종류
  • 상담 역시심리치료와 한가지로 상담심리에서 다루는 방법 중 하나이다. 심리치료는 성격장애(정신장애) 쪽으로 기울고, 생활지도는 정보, 조언, 의사결정의 영역에 비중을 두고, 상담은 행동, 태도의 변화 그리고 사고, 심리적 갈등을 중심으로 양 영역을 포괄한다.(2) 불안문제와 치료적당한 불안은 학습량 등 성취량을 높여 주나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불안은 이를 오히려 방해한다. 이러한 불안은 정서 ․ 신체생리적 측면, 인지 ․지각적 측면, 신

  • [상담이론] 분리불안장애
  • 분리불안장애의 진단기준III. 사례연구사례1) 특정 물건에 대한 분리불안 사례 (이불공주 민정이)등교거부사례 2) Julie의 사례.등교거부사례 3) 연약한 티나사례4) 우유부단한 성격의 한모씨 (40대 남성)사례5) 손성훈 (가명, 남, 41, 자영업)IV. 결론I. 서 론분리불안장애는 드문 장애가 아니다. 소아와 어린 청소년에서 평균 4%의 빈도로 발생한다. 분리불안장애는 소아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불안 장애의 일종으로 자신이 애착을 느끼는 것을 잃을 지도

  • [청소년 진로상담] 진로상담의 과정, 부적응적 진로미결정의 개인상담
  • 상담자가 도와줄 수 입다. 5)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 찾기자신감이 없다 -> 목표를 작게 나누어 계획하여 새로운 도전에 대한 부담감을 줄인다. 우유부단하다 -> 결정할 문제가 있을 때는 결정노트를 작성하여 다른 사람에 의해 결정되는 순간을 여러 가지 가능성의 장점과 단점을 판단한 후로 유보한다. 걱정이 않다, 소심하다 -> 걱정을 친구들과 의논하여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이해해 나가

  • 영유아에게 관찰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부모와 교사의 입장에서 분리불안 영유아의 지도방안을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시오
  • 불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부모와 교사의 입장에서 분리불안 영유아의 지도방안을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분리불안이란2. 영유아에게 관찰될 수 있는 분리불안3. 부모와 교사의 입장에서 분리불안 영유아의 지도방안1) 부모의 입장에서 분리불안 영유아의 지도방안2) 교사의 입장에서 분리불안 영유아의 지도방안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분리불안장애는 보통 5세 이전에 시작되어 일상생활에 있어 부적절한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지도방안2. 정서 및 행동장애I. 정서장애의 주요 증상과 특성1. 분리불안장애2. 회피성장애3. 과잉불안장애II. 정서장애 아동의 평가III. 정서장애의 원인1. 부모의 태도와 아동정서장애 원인1) 부모의 무관심과 애정결핍2) 부모의 거절적 태도3) 부모의 과잉보호적 태도4) 부모의 과잉통제5) 미성숙한 부모6) 부모의 정신과적 문제2. 부모의 역할1) 정서적 유대관계와 애정의 공급2) 안전한 기지3) 행동과 태도의 모델4) 생활경험의 공급5) 훈육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