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영화] 소설 밀란 쿤데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과 영화 `프라하의 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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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와 감독
(1) 소설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2) 감독 필립 카우프먼-[프라하의 봄]

2 소설과 영화의 줄거리

3 시대적 배경3
* 68혁명4
* 프라하의 봄5

4 등장인물 분석
(1) 토마스7
(2) 테레사10
<토마스와 테레사의 우연성- 토마스와 테레사의 만남>13

(3) 사비나16
(4) 프란츠와 그 외의 인물17
<사비나와 프란츠의 간극>19

5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20

6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이 미친 영향과 의의23


본문내용
* 소설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밀란 쿤데라는 1929년 체코슬로바키아의 브르노에서 태어났다 쿤데라가 학창 시절을 보내는 동안 그의 조국 체코슬로바키아는 2차 세계대전이라는 피비린내 나는 격랑에 휘말리게 된다 나치 치하에서, 그는 체코어가 아닌 독일어를 배워야만 했다 체코 땅에서 이루어졌던 나치의 전횡에 대한 분노와 공포는 쿤데라가 사회주의자가 되는 밑받침이 되었다 그는 열정적으로 러시아어를 배웠고, 체코에 사회주의 혁명이 일어나기 한 해 전인 1947년에 공산당에 가입했다 이 때가 그의 나이 불과 열여덟 살 때이다
이후 쿤데라는 프라하의 연극예술아카데미에서 시나리오 작가영화감독 수업을 받은 뒤 1952년부터 69년까지 이 학교의 강사와 교수를 지냈다 최근의 ‘래리 플린트’를 비롯,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아마데우스’와 같은 작품을 만든 영화감독 밀로스 포먼이 이 시절 그의 제자이다
하지만 1950년대에 수입된 스탈린주의가 체코슬로바키아를 인간이 살 수 없는 유령의 나라로 만들면서 그의 문학 생활은 침체의 수렁으로 빠지게 된다 이를 계기로 그는 소련이 주도하는 사회주의에 등을 돌리게 된다 1963년 첫 장편소설 [농담]은 이런 전체주의 사회에 대한 통렬한 비판이었다고 한다 1968년 ‘인간의 얼굴을 한 사회주의 개혁운동’이었던 ‘프라하의 봄’이 좌절되자, 그동안 60년대 체코의 개혁운동과 ‘프라하의 봄’을 주도하던 밀란 쿤데라의 입장이 난처하게 되었다 그는 공산당에서 제명됐고, 교수직도 박탈당했을 뿐만 아니라 창작과 출판의 자유를 잃어버렸다 체코인들의 정체성을 보호하기 위한 그의 투쟁으로 인해 그는 더 이상 글을 쓸 수 없는 작가가 되는 비운을 겪어야 했다 생계를 위해서는 가명으로 글을 써야 했다
참고문헌
* 밀란 쿤데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이재룡 역, 민음사, 2005
* 밀란 쿤데라 『소설의 기술』, 권오룡 역, 책세상, 1998
* 권재일, 『체코슬로바키아史』,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5
* 김경욱, 『황금사과』, 문학동네, 2002
* 김욱동, 『문학을 위한 변명 (문학은 왜 필요한가) 』, 문예출판사, 2002
* 크베토슬라프 흐바틱, 『밀란 쿤데라의 문학』, 박진곤 역, 민음사, 1997
* 편집부, 『시사인물사전 2』, 인물과사상사, 2000
* 앙트완 드 고드마르, “참을 수 없는 존재의 망각”, 김화영 역, 문학동네
* 크리스티앙 살몽, “오늘의 세계문학(7)밀란 쿤데라”, 외국문학 1990년 봄호
* 김규진, “특집 : 사회주의 문예정책 비교연구 ( 2 ) / 중 동유럽의 문예정책 : 체코 문학과 정치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중소연구, 15권 1호
* 김동윤, “키취의 무거움과 존재의 가벼움”, 작가세계, 1993년 봄호
* 프랑수와 리까르, “신화적 목가와 일상의 목가”, 작가세계, 1993년 봄호
* 밀란 쿤데라, “밀란 쿤데라 신작소설론:판뉘르쥬가 더 이상 웃기지 않게 될 날”, 작가 세계, 1993년 봄호
* 신중신, “세계의 무거움과 사랑찾기의 가벼움”, 지방행정, 42권 475호
* 배경현 “밀란 쿤데라의 소설 속에 나타난 키취와 카니발의 세계”, 건국대학교 대학 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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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odom***
    (2009.10.20 17:3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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