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심리학] 제 2 언어 습득과 결정적 시기 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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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의 선정 이유
결정적 시기 가설
Introduction
지지 근거
관련 이론
반대 근거
Second language acquisition?

본문내용
▒ 결정적 시기 가설 (Critical Period Hypothesis)
- 언어 습득이 일어나야만 하는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시기가 존재한다ex) 새의 각인(imprinting)
민감기(sensitive period)

▒ “야생” 아동들- Aveyron에서 발견된 Victor- 언어 습득을 늦게 시작했기 때문인지, 이미 갖고 있던 다른 손상 때문인지는 확인할 수 없음- 일반적인 결론 어두운 장롱 속, 늑대 굴, 수 속, 가학적인 부모 밑에서 사는 삶이 좋은 건강과 정상 발달을 이끌지 못한다.

▒ Genie의 사례 (Curtiss, 1977, 1985, 1988, 1989)- 13세 때 처음 발견 당시 말을 하지 못함 - 4년 후 5세 정상 아동 수준의 점수를 받음- 어휘 / 의미 기술 > 통사적 기술- 태어났을 때부터 지체아였을 가능성

▒ 미국 수화의 늦은 습득- Newport(1990) : 영아기 때 수화에 노출된 사람들이 초기 아동기 후에 노출되고 30년 이상 수화를 사용한 사람들보다 더 잘 수행 → 어린 아동이 나이든 아동이나 성인들보다 모국어를 더 잘 습득한다는 것을 보여줌 (일부 문법적 요소 습득에서의 차이)- Newport : 어린 아동이 지각 능력이나 기억 능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성인보다 언어를 더 잘 배운다고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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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어학] 조기외국어교육(이론적 관점에서)
  • 언어습득에 도움이 안 된다.*Selinger1979언어습득이 대뇌의 반구편중현상보다는 유연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대뇌의 유연성이 일정시기에 전체적으로 상실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결정적 시기가 있다고 볼 수 없다.*Huxlet & Ingram 1971결정적 시기 이론이 언어습득과 관련이 있다면 그것은 발음 영역일 뿐, 제 2언어 습득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는 각 학습자의 내면적인 심리 언어적 과정상의 차이에 의해서 결정된다.2) 사회 심리학적 관점(1) Macnamara(1963

  • 초등학교 영어정책보고서
  • 가설과 4-10세 사이가 언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라는 가설에 근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Chomsky, Slobin, McNeil 등은 어린이는 언어에 관한 한, 모국어이든 외국어이든 그 언어에 노출만 시켜주면 쉽게 그리고 빨리 그 언어를 배워버린다고 가정하였다. 그들은 이것이 생득적인 LAD에 위해서 가능하다고 하였다. 이들은 이 LAD를 ’설명할 수 없는 블랙박스‘라고 일컬음으로써 분석 연구의 대상으로 삼을 수 없는 것으로 상정하였다. 2. 본론 2.1 제6차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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