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조사방법] 패러디에 녹아든 정치인 이미지 연구 -패러디와 기사 성향을 이용한 이미지 조사, 대학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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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주요개념 ‥‥‥‥‥‥‥‥‥‥‥‥‥‥‥‥‥‥‥‥‥‥ 4
2. 연구목적 ‥‥‥‥‥‥‥‥‥‥‥‥‥‥‥‥‥‥‥‥‥‥ 7
3. 연구문제 ‥‥‥‥‥‥‥‥‥‥‥‥‥‥‥‥‥‥‥‥‥‥ 7
Ⅱ. 본론
1.문헌 연구 ‥‥‥‥‥‥‥‥‥‥‥‥‥‥‥‥‥‥‥‥‥‥ 9
1) 후보 이미지의 정치적 영향력에 대한 사회인지론적 설명
2) TV광고의 패러디 효과에 관한 연구
3) 17대 총선의 후보자 정치 광고에 관한 연구
4) 후보자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텔레비전 정치광고의 효과연구
5) 인터넷정치패러디물과 대학생의 정치관심도
2. 연구방법 ‥‥‥‥‥‥‥‥‥‥‥‥‥‥‥‥‥‥‥‥‥‥ 9
3. 연구결과 ‥‥‥‥‥‥‥‥‥‥‥‥‥‥‥‥‥‥‥‥‥‥ 17
1) 공격 패러디 광고의 인지적 효과
2) 공격 패러디 광고의 회상 효과
3) 공격 패러디 광고의 정치인 이미지 형성 효과
4) 패러디 포스터와 일반포스터 사이의 이미지 차이
5) 공격 패러디 광고의 집행자에 대한 부메랑 효과
Ⅲ. 결론 및 논의 ‥‥‥‥‥‥‥‥‥‥‥‥‥‥‥‥‥‥ 27
Ⅳ. 참고자료 ‥‥‥‥‥‥‥‥‥‥‥‥‥‥‥‥‥‥‥‥‥ 29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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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광고의 역할이나 기능이 확대되어, 선거 캠페인에서 필수적인 존재로 자리매김하였다. 2004년 개정된 선거법의 특징은 선거에 있어서 미디어의 영향력과 파급효과를 인식하고 이를 선거에 제도적으로 도입하여 돈 안 드는 공명선거를 추구하게끔 하는 것이다. 이는 미디어의 이용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미디어에 알맞은 후보의 이미지를 창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제 17대 총선에서 정치 광고의 역할은 제한적이었지만, 긍정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을 이전의 선행 연구들은 보여주고 있다. 총선 광고의 내용은 상대방을 비방하는 식의 부정적인 광고는 많지 않았다. 또한 매체와 상관없이 정책이나 이슈에 관한 내용이 개인이나 이미지 중심의 내용보다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이수범. 김희진. 2005)
정치인들을 지지하는 데 있어 이미지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갖추어진 실제 모습 뒤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배경들이 그 사람을 부각시켜 준다는 사실에는 그름이 없다. 최근에는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미디어가 완벽하게 자리 잡았다. 이 공간에서는 우리의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누구든 발언을 할 수 있고 그 내용이 받아들여질 수 있는 기회가 동등하게 제공된다. 현실에서는 유명한 정치학자나 사회 저명인사가 말하는 것과 비해 받아들여지는 효과가 다를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 공간의 특징이 정보를 선별 할 수 있으면 서도 선별하기 어렵다는 아이러니한 면을 갖고 있기 때문에 클릭만 된다면 일반 소시민의 의견 또한 읽혀져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인터넷의 특징으로 정치적 이슈에 대해서 패러디라는 형식의 문화가 형성되었다.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뿐만 아니라 이제는 자신의 생각대로 이미지를 창조하거나,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도 있는 것이다.
최근 들어 패러디라는 용어는 우리 사회에서 일상용어처럼 쓰이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용어가 패러디이고, 대중가요에서도 패러디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하곤 한다. 이제는 패러디는 광고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적인 분야에서 성행하고 있다. 정치적인 이슈도 예외가 될 수는 없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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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희조 (1999), "사이버 패러디신문 정치인 관련 기사의 담론",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4호
김덕자, "기억을 활성화시키는 영화패러디 광고", 대유공업전문대학 광고디자인학과
김영일, "TV광고의 패러디 표현형태에 관한 연구"
김영호, "TV드라마 패러디 광고의 효과 연구"
김일철, 조경섭, "TV광고의 패러디 효과에 관한 연구"
김정은, "인물의 패러디를 통한 조형성 연구"
김희진, 이수범 (2005), "17대 총선의 후보자 정치 광고에 관한 연구", 한국홍보학회
박광순, "인터넷의 이미지 패러디 이용형태에 관한 연구"
서기원, "신문 인터넷패러디 기사의 담론변화에 대한 연구: 1998년부터 2004년까지", 국회전자도서관
서지현, "與,의원기자 내세워‘짱’들과 인터뷰…사이버 이미지 정치 논란", 국민일보 2005
윤선영, "패러디 광고의 소비자 선호도 연구: TV광고를 중심으로", 국회전자도서관
이두희 (2002), 광고론, 서울, 박영사
이준웅(1998), "후보 이미지의 정치적 영향력에 대한 사회인지론적 설명", 한국언론학보 제43-2호(1998․겨울) 한국언론학보 243~284面
이효성, 이상도(2005), "대학생들에 의한 텔레비전의 단순이용과 주의 깊은 이용이 정치 지도자의 이미지 변인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참여정부 초기의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이미지를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7-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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