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정신지체 보고서와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정신지체의 정의
1. 정신지체의 이전 정의들
2.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이 내린 정의의 변천
3. 우리나라의 법적 정의

Ⅱ. 정신지체의 분류
1. 정도에 따른 분류
2.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분류

Ⅲ. 정신지체의 발생원인
1. 생물학적 요인
1) 유전적 원인
2) 염색체 이상
3) 두개골 기형
4) 출산 전 요인
5) 후천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1) 가족, 사회적, 문화적 요인
2) 사회계층 및 인종 요인

Ⅳ. 정신지체의 진단 및 평가
1. 지능지수 및 지능검사
1) 지능지수의 개념
2) 지능검사
2. 적응행동 및 측정 도구
1) 적응행동의 개념
2) 적응행동의 측정
3) 적응행동 측정의 한계
3. 평가
1) 방법
2) 단계

Ⅴ. 정신지체아의 특성
1. 일반적 특성
1) 학습 특성
2) 말과 언어 특성
3) 학업 성취
4) 사회 행동적 특성
5) 동기 유발적 특성
6) 신체 건강 및 행동 특성
2. 장애정도별 특성
1) 경도 정신지체아(간헐적 지원 요구)의 특성
2) 중등도 정신지체아(제한적 지원 요구)의 특성
3) 중도 및 최중도 정신지체아(다면적 및 전반적 지원 요구)의 특성

♣병원파업으로 인해 정신지체를 갖게 된 사례
♣“장애 극복한 화제의 주인공이 아닌 ‘배우 강민휘’로 기억되고 싶어요”
♣정신지체학생 바르게 이해하기
♣정신지체학생 바르게 도와주기

사례1) SBS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행> 2005년 1월 22일 방송
사례2) SBS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행> 2005년 5월 11일 방송
사례3)
본문내용
Ⅰ. 정신지체의 정의
장애에 대한 정의를 어떻게 내리느냐에 따라 장애를 진단하고 분류하는 기준이 정해지기 때문에 장애의 한 일종인 정신지체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는 것 또한 중요한 일이다.
정신지체는 과거에 우둔, 백치, 정신결함, 정신장애, 정신박약 등 다양한 용어로 묘사되었다. 현재는 정신지체, 발달장애, 지적장애, 인지 발달의 결함 등으로 언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정신지체라는 용어는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사용되었다. 그 이전에는 정신박약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박약이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능력이 태어날 때부터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적은 상태를 의미한다. 이에 비해 지체는 능력이 있기는 하나 그것이 매우 느리게 나타난다는 뜻을 지닌다. 따라서 과거에는 정신지체를 타고난 것, 치유 불가능한 것으로 인식했다면 지금의 정신지체라는 개념에는 지능발달은 늦으나 교육을 통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내포되어 있다.
정신지체를 정의하고자 하는 노력은 여러 학자와 단체들에 의해 나타났다. 그 중 눈여겨볼 만한 정의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정신지체의 이전 정의들
1) Tredgold(1937) : 정신결함(mental deficiency)이란 정상적인 환경에 적응할 수 없는 불완전한 정신적 발달 상태다.
2) Doll(1941) :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는 선천적으로 발달이 중단되고 치료가 불 가능한 사회적 무능력이다.
위 둘의 공통점은 정신지체를 정의내림에 있어서 사회적 능력의 개념을 강조한 것이다.
2.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이 내린 정의의 변천
현재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은 미국정신지체협회(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의 정의와 분류다. 미국정신지체협회는 몇 차례에 걸쳐 정신지체에 대한 정의를 수정해 왔다.
1) Herber(1961)
- 정의 : 정신지체는 발달기에 나타나고 전반적인 지적 기능이 정상 이하이며 적응행동의 손상과 관련이 있다.
- 진단 :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지능지수가 평균으로부터 1 표준편차 이상 떨어진다. 또 한 적응행동검사를 통해 환경의 요구에 적응하는 개인의 능력을 관찰한다.
- 발달기간 : 출생에서부터 16세까지
참고문헌
김남순(2005)「정신지체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서울: 교육과학사)
백은희(2005) 「정신지체-이해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이상춘 ∙ 조인수 공저(1999) ⌜정신지체아 교육⌟, (서울: 신아출판사)
Gerald C. Davison, John M. Neale 저 & 이봉건 역(2000) 「이상심리학」(서울:시그마프레스)
Jean E. Dumas, Wendy J. Nilsen 저 & 임영식, 김혜원,설인자, 조아미, 한상철 역(2005) 「청소년 이상심리학」(서울: 시그마프레스)
Robert M. Hodapp, Elisabeth M. Dykens & 이현진, 박영신, 김혜리, 정명숙, 정현희 역(2001) 「아동정신병리」(서울: 시그마프레스)
최중옥 ․ 박희찬 ․ 김진희 공저(2002) ⌜정신지체아 교육⌟, (서울: 양서원)
Gerald C. Davison, John M. Neale 저 & 이봉건 역(2000) 「이상심리학」(서울:시그마프레스)
Jean E. Dumas, Wendy J. Nilsen 저 & 임영식, 김혜원,설인자, 조아미, 한상철 역(2005) 「청소년 이상심리학」(서울: 시그마프레스)
Robert M. Hodapp, Elisabeth M. Dykens & 이현진, 박영신, 김혜리, 정명숙, 정현희 역(2001) 「아동정신병리」(서울: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훌륭합니다 잘쓰겠습니다
  • onete***
    (2014.11.29 00:22:10)
회원 추천자료
  • [사회] 최저임금제
  • 생활하는 사람들인 만큼, 비용의 관점으로만 접근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감시단속적 노동자란 아파트 경비원, 건물 경비 및 수위, 청원경찰, 보일러공 등 감시단속을 주업무로 하는 노동자를 말한다. 이들은 현재 아파트 경비원 21만명을 포함해 모두 33만여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김소연 기자 dandy@hani.co.kr 2. 최저임금제 부작용의 사례▶최제임금제의 부작용 (공공부문에서의 위탁에서 예정가격 산정시 최저임금제도 관련 문제점)구분2002년

  • [장애인소외] 장애인의 소외문제
  • 보고서순서?l 기초지식l 사례제시 → 문제점파악 l 우리나라 장애인관련 실태, 국내장애인복지 l 해결방안 논의, 느낀점 등Ⅱ. 본론1. 기초지식*소외란? (야후국어사전) 주위에서 꺼리며 따돌림, 꺼리며 멀리함*소외계층? 장애인,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저소득층 등 장애인의 정의? (障碍人福祉法改正法律) 第2條 (障碍人의 定義) ① 장애인(障碍人)은 신체적 정신적 장애(障碍)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 지도 및 진행/자원봉사자 관리20시간한00사회복지사후원처 연결/예산집행/홍보15시간김00관장프로그램 지도,감독5시간자원봉사자봉사자5명활동프로그램 보조진행15시간* 하위서비스 담당인력하위서비스담 당 인 력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관찰자1.자기인식교육-자신감 향상 프로그램-자기탐색프로그램전현우 / 현지선2명1명2.타인이해증진 교육-관계형성의 기본 태

  • 특수아 상담사례(정신지체아)
  • 생활 여건을 만들어줌으로써 그리고 특수반이라든가, 특수학교 뿐 만이 아닌 일반학교에서도 학습 장애아를 포용할 수 있는 시설이나 지도 자료가 보급되어 특정인으로 취급하기보다는 이런 부류의 학생들도 일반 정상적인 아이들처럼 소외되지 않고 더욱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주위의 사람들이 좀 더 애정 어린 마음으로 관심과 사랑을 듬뿍 담아준다면 특수

  • 교육학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
  • 생활조직의결핍- 책상이 어지러움- 물건을 엉뚱한 곳에 두거나 잘 잃어버림- 과제 중간의 휴식 시간을 과도하게 사용함- 필적이 알아볼 수 없고 해괴함- 공책,교재,기타 개인 교구를 보관할 수 있는 색깔로 구별된 수납함 활용- 누구나 볼 수 있는 시계 비치Ⅶ.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상담방법1.주의집중 증진 프로그램2.인지행동훈련3.사고력 및 상위인지전략 훈련4.정서적 안정을 위한 상담 및 행동지도Ⅶ. 끝맺는 말지금까지 우리는 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