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싸이월드의 정체성과 넷상의 관음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기

2. 싸이의 탄생 배경
1) 공동체로의 귀속 욕구
2) 한국인의 ‘빨리빨리’ 문화

3. 싸이월드의 정체성
1) 싸이월드 - 노출증과 관음증을 중심으로
(1) 온라인 속 자신을 연출한다, 노출증
(2) 일상 엿보기의 치명적 유혹, 관음증
(3) 관음증과 노출증을 극복한, 고유한 문화 공유의 장으로써의 싸이월드
2) 싸이월드 가벼움과 진정성
3) 현실과 가상공간의 경계는 허물어지고 있는가 - 일상성을 중심으로
4) 싸이월드의 공론장으로의 변모 - 싸이월드는 사적영역인가 공적영역인가
5) 다른 1인 미디어와의 비교 - 미니홈피와 블로그
(1) 세상의 중심에 내가 있다 - 미니홈피와 블로그의 공통점
(2) 디지털과 아날로그적 감수성? - 미니홈피와 블로그의 차이점

4. 앞으로 싸이의 행보를 기대하며.
- 관음증과 노출증에 대하여
- 진정성과 일상성에 대하여
- 공론장으로써의 가능성에 대하여
본문내용
1. 들어가기


한때 젊은층을 ‘싸이월드 세대’라 부를 정도로 싸이붐이 일어날 때가 있었다. 그들이 찍는 사진은 추억 속에 기록되기 이전에 싸이월드에 저장되었고, 일촌은 더 이상 가까운 일가친척들을 의미하는 단어가 아니었다. 어디를 놀러가든지 ‘싸이에 올릴 재미있고 독특한 사진을 찍을’ 디지털 카메라 하나면 다른 놀이거리가 필요하지 않았고, 일상의 대화는 어제의 ‘싸이질’로 얻은 정보물로 충분히 풍족한 화제 거리를 누렸다. 이른바 ‘싸이 제국의 시대’. 젊은이들의 놀이 문화는 곧 싸이월드로 대변됐으며, ‘싸이질’, ‘일촌’ 등 새로운 신조어를 탄생 시킬 만큼 그 영향력은 막강했다. 최근 많은 이들이 싸이월드를 이용하지 않거나 탈퇴를 하며 예전에 비해 주춤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가상공간 문화의 키워드로서, 1인 미디어의 ‘골리앗’의 위치에 군림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렇게 싸이월드가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던 이유로 많은 이들이 인맥 중심의 공동체 형성과 그를 기능화한 ‘일촌’이라는 시스템, 미니홈피 관리의 용이성, 자기 자신의 표현 수단인 디카나 폰 카메라의 기술적인 진보들을 손꼽고 있다.
우리는 이처럼 많은 이들의 일상 속에 ‘상상의 공간’ 그 이상의 의미로 오프라인에 침투하고 있는 싸이월드 텍스트 연구를 통해 싸이월드의 정체성을 알아보고, 기존 연구에서 그 정체성의 기저의 주축으로 언급되어왔던 관음증과 노출증을 통해 싸이월드의 긍정적인 모습과 부정적인 모습을 알아보기로 했다. 그리고 기존 문헌 등 각종 연구가 이루어온 싸이월드의 정체성에 대한 시각을 답습하기 보다는 조원간의 토론으로 조원 각자가 생각하는 싸이월드에 대해 의견을 모으는 과정을 선행하고,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일반인이 생각하는 일상속의 싸이월드에 대해 알아보는 등 질적 연구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기존에 수행된 논문 자료나 각종 미디어 매체의 게시물들은 보조 자료로 쓰되, 거기에 논의된 ‘싸이월드에 관한 주류적 시각’에 편향되기 보단 대중문화를 공부하는 대학생으로써 우리의 눈높이와 시각으로 바라보는 싸이월드를 연구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기로 했다. 따라서 문헌 분석에서도 주류의 시각에서 논의된 싸이월드에 대한 분석보다는 블로그나 싸이월드에 게시된 일반인들의 여과 없는, 그러나 충분히 논의될 만한 가치가 있는 글들의 분석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일반인 인터뷰 후에 이루어질 전문가 인터뷰도 기존의 주류적 시각이 보지 못하고 유실한 부분을 발견과 그에 따른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데 목적을 두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만족합니다.
  • aresz***
    (2007.12.20 11:07:28)
회원 추천자료
  • [프랜차이즈경영론] 소셜미디어의 특성과 이용 동기 및 구매의사결정과정
  • 문화적인 환경요인 그리고 대중매체 및 대인적 커뮤니케이션이 영향을 미치게 되고, 구매 후의 평가가 다시 구매 선택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결국 개인의 개성이 그 사람의 제품선택에 반영된다고도 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에서 살펴보았듯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개인의 성향 혹은 이용 동기에 따라 제품선택에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정보를 구하고 이용 동기에 따른 구매의사(방문

  • [교육심리학] 사이버문화(싸이월드)에 대한 심리학적고찰
  • 싸이월드의, 다른 유사 서비스와 비교하여, 가장 독특한 특성인 실명제와 관련한 측면들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두 가지를 달성하고자 한다. 우선적으로는 싸이월드 열풍에 대한 심리학적 고찰이며, 이러한 고찰을 통해 인터넷상에서의 심리적 측면에 대해 조금 더 정교한 지식을 얻는 것이다. 1. 싸이월드 열풍에 관한 기술, 사회, 문화적 요인(1) 선도성, 인지도 높음싸이월드는미니홈피서비

  • [경영정보] `Blog`블로그에 대해서
  • 싸이월드의 사이버 머니인 도토리는 여러 이슈를 불러 일으킨다. 도토리는 싸이월드 홈페이지 내에서 1개당 100원이며 10, 30, 50, 100, 150개 단위로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상에서 알려진 거래 가격은 100개 단위로 5000원선으로 실제 싸이월드를 통해 구입하는 가격의 절반밖에 되지 않는다. 아이템즈(http://www.itemz.co.kr), 폰즈 (http://www.pons.co.kr/)에서의 현금거래로 논란이 되고 있다. 현재 싸이월드 이용약관 제22조에 의하면 회원은 도토리를 제3자와 유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싸이월드싸이월드 미니 홈피의 경우 아바타와 미니홈피를 꾸미기 위한 장신구, 주거 공간, 여러 가지 스킨, 선물 아이템, 배경음악 등을 다양하고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하루 평균 1억 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6. 마케팅 성공 요건 가상의 공간에서 자신의 모습을 표현해보고자 하는 욕구는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점점 증가되어 왔으며, 이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오프라인 기업들은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 [정보사회의 정치] 파워블로그의 비교 및 분석
  •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2위인 네이버블로그의 방문자 수 격차 점차가 감소하여 2006년 10월 155만 명에서 2007년 3월 110만 명 격차로 차이가 줄어든 것을 볼 수 있다.• 1, 2와 3위인 다음 블로그간의 격차는 약 4~5배로 격차가 매우 큰 편이다.•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방문자 수는 1월을 기준으로 소폭 감소하고 있어 작년 3월과 올해 3월 방문자 수와 거의 유사했다. 이는 방문자 수 포화 상태로 볼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전년 동월 대비 올해 3월 약 9%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