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 결식아동문제 해결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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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결식아동의 정의 및 실태

Ⅱ. 본론
1. 결식아동의 발생원인
2. 결식아동의 해결방안
3. 한계점 및 지속성 제고

Ⅲ. 결론
결식아동문제 해결을 위한 제언

Ⅳ.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얼마 지나지 않은 신문을 뒤적여 보더라도 우리는 쉽게 결식아동에 대한 기사를 발견할 수 있다. 결식아동에 대한 기사가 이처럼 다양한 각도로 나오는 자체가 우리 사회에 결식아동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결식아동은 1989년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해 점심시간에 운동장에 나가 놀거나 수돗물로 배를 채우는 장면이 언론에 보도되어 결식학생 문제가 표면화되고,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으로 학생들에 대한 중식지원 사업이 시작된 이래 결식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었다.

결식아동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그 정의를 살펴보면, 사전적 정의로는 ‘살림이 어려워 끼니를 거르는 아동’ 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교육부에서는 결식아동을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결손가정, 노동력 상실, 실직 등으로 인한 빈곤 가정 학생 중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하거나 학교 급식비를 납부하지 못할 처지에 있는 학생’이라고도 정의(교육부, 2001)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공식적인 정의는 결식아동에 대한 피상적 이해에 그칠 우려가 있다. 직접 경험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 심각성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결식아동에 대해 조사하면서 대한성공회 산하 봉천동 나눔의 집에 연락을 취하였다. 인터넷이나 책에서 보여 지는 피상적인 결식아동이 아닌, 실제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결식아동에 대해 접근해보기 위함이었다. 우리 는 결식아동 특식 지원 사업을 다녀온 후, 결식아동에 대해서 ‘어떠한 이유에서건 밥을 제때 먹기 힘들거나, 제대로 된 음식을 먹기 힘든 아동’ 이라고 정의내리기로 했다. 결국 누구나 ‘밥’ 은 먹고 살고 있었다. 하지만 ‘밥’ 을 제외한 다른 반찬은 거의 없는 실정이었다.
참고문헌
허남순외 공저 (2005), 「빈곤아동의 삶과 질」, 서울 학지사
박순일 (1994), 「한국의 빈곤현실과 사회보장」, 서울 일신사
최일섭,최성재 (1999),「사회문제 사회복지」, 서울 나남출판
김윤섭 (2001), 「지식사회의 정신적 인프라」, 서울 학문사
강명순 (2000), 「빈곤(결식)아동의 현황과 통합적인 사회복지접근방안」, 부스러기선교회
정무성 (2004), 「기업의 식·생필품 기탁 참여 활성화 - 푸드뱅크 사업을 중심으로」, 숭실대
나눔의 집 협의회 (2005) 「결식아동가정 특식 지원 사업」
봉천동 나눔의 집 (2005) 「결식아동 특식 지원 대상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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