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보험론] h사 자동안전벨트 사고로 본 생산물배상책임 리스크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생산물배상책임 리스크의 성격
2. h사 자동안전밸트 사고내용
3. 2001년 12월 발효된 우리나라 제조물책임법의 내용
4. 무역업체 입장에서 본 생산물배상책임 리스크관리의 중요성과 관리 방안
▣결론
- 본문내용
-
현대 과학 기술의 진보와 기술의 혁신에 따라 우리 나라의 경제도 급속히 발전해 왔다. 그에 발맞추어 국제화 추세에서 국가경쟁력을 기르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국내 외 소비자들의 의식구조도 문화생활의 고급화에 따라 편리성, 안전성을 추구하게 되어 기업들도 다양한 소비자들의 욕구충족에 맞춰 고급화된 신제품을 앞 다퉈 개발하여 신속하게 상품화로 출고하는데 전사적인 모든 노력을 집중함으로서 생산성이나 효율성을 우선하게 되었고 이러한 과정에서 제품의 안전성을 꼼꼼히 챙기지 못한 사실도 부인할 수 없는 일이다. 과거에는 소비자들이 제품결함에 따른 손해를 당했을 때 소비자 자신이 제품을 제조한 기업 측 과실을 증명하는데 필요한 첨단 기술력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제소를 해도 권익 주장을 인정받지 못한 문제점이 많이 있었다.
1960년대부터 선진 미국이나 EU 등에서는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책적인 PL법 제정 시행으로 엄격 책임보상을 주장하여 자국의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게 되었다. 이 같은 국제적인 추세 흐름에 동참하지 않으면 국제 경쟁력에 기업이 타격을 받게 되므로 유연하고 조화성 있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국내기업의 기술수준 향상과 소비자를 보호 육성하는 PL법의 제정 및 시행을 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삼성 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