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법원에 의한 행정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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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법원에 의한 행정통제 내용
1. 법원에 의한 행정통제의 의의와 특징
2. 법원에 의한 행정통제의 방법
3. 법원에 의한 행정통제의 한계

Ⅲ. 결 론




본문내용
행정통제란 행정목표가 적시에 효과적으로 달성되고 있는가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행정관리층의 수단이며, 필요한 경우에는 조직의 성과가 계획대로 이루어지도록 시정조치를 위하는 것을 의미한다 행정학개론. 박연호. 박영사. 2001. p443
.
현대 행정국가에 있어서 확대․강화된 행정기능 및 행정권을 적절히 통제하여 행정의 능률화와 행정의 민주화를 동시에 실현함으로써 행정목적의 달성과 함께 행정권의 남용과 위법․부당한 행정처분으로부터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행정통제는 그 유형과 방법을 여러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행정통제를 구분하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크게 내부통제와 외부통제로 나뉜다. 내부통제는 행정부 자체통제에서 행정수반, 감사원 등에 의한 통제와 행정의 자율적 통제가 있다. 외부통제는 입법부에 의한 통제, 사법부에 의한 통제, 옴부즈만 제도, 민중통제에서 선거, 주민참여, 정당, 이익집단, 매스컴, 지식인에 의한 통제가 있다. 이러한 행정통제의 유형과 방법 가운데 하나가 사법부 즉 법원에 의한 통제이다. 그런데 사법부 즉 법원은 일반적으로 민주주의의 최후의 보루로 여겨지고 있으며, 제 3의 국가권력기관으로서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 입각하여 행정을 통제한다는 입장에서 법원에 의한 행정통제는 외재적 행정통제이며 동시에 공식적 통제장치라고 하겠다. 그리고 또한 법원에 의한 행정통제는 행정행위가 실현된 후에 그 결과에 대하여 통제를 가하는 사후적 행정통제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법원에 의한 행정통제는 소극적행정통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 「관료주의행태와 행정통제」, 정동근, 정훈출판사, 1992
- 「행정학개론」, 김규정, 법문사, 1998
- 「행정학」, 신윤표, 박영사, 1999
- 「행정학개론」, 이상진 외6인, 법문사, 1996
- 「행정학개론」, 박연호, 박영사, 2001
- 「행정학, 오석흥」, 나남출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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