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의 학부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학부제 일반
2.1. 학부제의 시행배경과 현재
2.2. 학부제의 유형
2.3. 학부제의 문제점
3. 성균관대학교의 학부제
3.1. 성균관대 학부제의 시행배경과 현재
3.2. 성균관대 학부제의 특징
3.3. 성균관대 학부제의 문제점
4.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성균관대는 학부제에 대한 기사를 검색해 보면, 언론에서는 성균관대 학부제가 매우 성공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특히, 각 신문사에서는 2001년 학부제 도입 초기에 서울대 이기준 총장과 주요 교수들이 우리 학교를 방문한 내용을 다루면서 “서울대, 성균관대에 ‘한수 배우기’ 자청” “교육부도 ‘성대 따라 배우자’”등의 표제를 달아 성대 학부제가 성공적이라 찬사 다음 기사 참조: 「서울대, 성균관대에 "한수 배우기 자청」, 한국경제, 2001.08.29.
를 보냈다. 그렇다면 4년이 지나고 각 대학이 ‘학부제’에서 ‘학과제’로 되돌아가고 있는 오늘 성공적이라 평가받던 성균관대의 학부제는 어떠할까?
성균관대 학부생인 우리들의 대부분이 ‘학부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모르고 있다. 이에 우리는 ‘학부제’와 ‘성균관대 학부제’에 대해 알리는 것이 성대 학부제의 성공적인 정착에 크게 도움을 줄 것이라 판단하였다. 다음 2장에서 학부제의 개념과 유형을 명확히 하고, 이어지는 3장에서 성대 학부제의 특징과 문제점에 대하여 다룬 후, 몇 가지 제언으로 끝을 맺고자 한다.

참고문헌
성균관대학교, 1995-2000년도 연보.
성균관대학교, GLS-전공신청현황.
박창언, 「학부제 실시에 따른 교양 교육 과정의 변화」, 『교육학논총』, vol.22 no.2, 2002.
이항재 ․ 송병국, 「대학학부제 타당성 검토 및 개선 방안 연구」, 『인문과학논총』 vol.5, 순천향대학교, 1998.
정남영, 『학부제와 대학교육』, 영미문학연구회, 1997.
천세영 ․ 전혜영, 「학부제 대학에서의 인문학 발전 방향」, 『인문학연구』vol.30 no.1, 충남대학교, 2002.
최갑종 외 3인, 「학부제에 의한 대학교육과정 운영 사례분석」, 『교육과정연구』 vol.22 no.3, 한국학술진흥재단, 2002.
홍성훈, 『한국대학의 학부제 형성과정』, 형설, 1999.
http://www.skknews.com/news/read.php?idxno=4016&rsec=S1N4
http://www.yonsei.ac.kr/univ/introClass.asp?part=00003100&partSub=000031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격대비 내용이 풍부하지는 않네요...ㅜㅜ
  • peabe***
    (2012.06.03 17:18:08)
회원 추천자료
  • [문헌정보학과][문헌정보학 교과과정]문헌정보학과의 목적,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문헌정보학과의 교과목내용, 문헌정보학의 교육과정변화, 문헌정보학과의 인터넷강좌, 향후 문헌정보학과의 진출 방향 분석
  • 성균관대, 청주대, 경기대, 이화여대는 기존의 원론과목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전북대학교는 정보학원론을 그대로 사용하였고, 성균관대학교와 경기대학교는 도서관학개론과 정보학개론을 그 명칭 그대로 사용하여 개설하였다. 청주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는 학과명의 변경 후에도 문헌정보학원론이 그대로 개설한 것을 알 수 있다.셋째, 대부분의 대학들이 기존의 과목명을 정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과목명으로 변경하였다. 예를 들

  • 대학생들의 의식 변화와 바람직한 대학 공동체
  • 대학교라는 곳이 단순히 취업 양성소가 되어가고 있다는 느낌은 저버릴 수가 없다. 여하튼, 어떤 평가를 내리던 간에 요즘 대학생들의 가치관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취업과 진로에 대한 이슈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자명한 일이다.또 하나, 대학생들의 가치관을 설명할 때 붙일 수 있는 말이 개인주의라는 단어다. 이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10 년전에 만들어진 한 논문을 읽은 기회가 있었는데, 이 논문에서도 대학생들의 가치관을 설

  • [경영학] 경희대학교의 발전 방향
  • 대학교 왜, 경희사이버대학교 인가? - The First, the Best & the Only One - - 국내외 대학원 진학률 1위 - 국내 사이버대학 중 최대 규모의 스튜디오 및 첨단 온라인 강의 콘텐츠 100% 자체 제작 시스템 - 활발한 국제 교류 협력, 해외어학연수 제공 및 해외탐방을 진행하는 글로벌 사이버대학 - 재외동포 및 외국 시민권자도 인터넷으로 본교 정규 학사학위과정 이수 - 맞춤형 학생 지원 프로그램과 활발한 커뮤니티 운영 활성화 - 사이버대학 최초로 설립인가를

  • [마케팅조사론] 대학교 학생들의 학과에 대한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
  •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박병량(1991). 대학생의 성취행동에 관련된 요인의 종단적 연구. 부산대학교 연구보. 부산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서봉연(1994). 학사경고자의 특성조사.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손흥숙(2001). 학부제 유형과 대학교육과정의 변화. 교육학연구.송흥숙한대동(1999). 학부제 도입과 대학교육과정의 변화. 교육사회학연구.양정호(2005). 대학생 전공만족도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장대운 박진현 나동진 이영식(1986)

  • 명문 5대 사학 진입을 위한 발전 기획서
  • 대학교의 경우 다른 학교들과 다르게 전반적인 발전계획이라기보다는 특성화, 개방화, 지식정보화라는 중점 목표에 더욱 집중하고 있었다. 중앙대학교는 다른 학교의 발전계획보다 중앙인의 양성, 즉 학생들의 개개인의 역량 형성에 더 많은 집중을 하고 있다. 또한 동국대학교의 경우 다른 학교와는 다르게 재정이라는 부문에 집중하였다. 또한 성균관 대학교는 전통이라는 키워드에, 연세 대학교의 경우 기독교라는 키워드에, 이화여자 대학교의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