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모델링(Model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모델링에 관한 이론적 고찰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Ⅱ 매스 미디어를 통한 모델링으로
습득된 여성의 성역할 분석과 비판, 변화 사례
- 드라마
- 광고
- 영화

☆ 성역할에 관한 activity

Ⅲ 모델링을 이용한 마케팅과 그 사례 분석

Ⅳ 모델링을 이용하여 겨울 방학 스케쥴 표 짜보기!

본문내용
1.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Bandura & Walters, 1963 김성희 외 재인용). 대표적인 학자로는 반두라를 들 수 있으며, 그는 모방과 관찰학습을 강조하였다. 지금까지는 모방과 관찰학습이란 용어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해 왔으나, 반두라는 이 두 용어의 구분이 아주 중요하다고 하였다. 관찰학습에는 모방이 포함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였다. (예 : 운전 중에 차 앞에 웅덩이가 있는 것을 보고, 이것을 관찰하여 차가 손상되지 않고 웅덩이를 피하기 위해서 차를 비껴가게 운전할 것이다. 이 경우 운전자는 자신의 관찰로부터 학습은 했으나, 관찰한 것을 모방하지는 않았다. 반두라에 따르면 운전자가 학습하는 것은 인지적인 행위를 거친 정보이며, 이롭다고 생각되는 방식으로 실행하였다. 그러므로 관찰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흉내 내는 단순한 모방 이상의 복잡한 것이다.)
반두라의 연구 (1981, 1986)에서는 사회학습이론의 조망을 확대시키고 있다. 그에 의하면 사람들은 어떤 행동이 자신과 타인에게 주는 효과를 관찰 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고 미래의 성공여부를 가늠한다고 보았다. 만약에 자신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기대가 성립되면 필요한 행동을 수행하려는 결정을 내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굿윌 헌팅` 분석-Albert Bandura 이론 중심으로
  • 다른 사람이 자기 강화를 통해 자신의 행위를 성공적으로 조정하는 것을 보게 되면, 자신도 모델이 한 것처럼 하기 위해 노력을 하게 된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처럼 모델을 통한 대리강화는 관찰자의 정서 가치 등에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행위를 촉진하거나 억제하게도 하고 관찰자의 자기강화에도 영향을 미친다. 3)참고문헌: 발달심리학 송명자 저, 발달심리학 권석만 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박아청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성격심리학 교재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 성격의 집단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과정의 결과가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Ⅳ. 참고 문헌1. 요약편집한 문헌1) 문선모 저(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p287-288)2) 김영봉 외 공저(2007), 교육심리학, 서현사 (p188-193)3) 배을규 저(2006), 성인교육의 실천적 기초, 학지사 (p151-171)4) 송인섭 외 공저(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 (p124-133)5) 권대훈 저(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p299-311), (p136-138)6) 여광응 외 공저(2004),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교

  • 행동 치료 레포트
  • 광범위한 문제에는 적용하기 어렵다. 또한 인생의 의미를 알고자 하며 자기 실현을 추구하는 내담자에게도 부적합하다. 이러한 경우에는 문제를 세분하거나 간접적인 방법을 통해 도움을 줄 수밖에 없다.참고문헌임규혁(2003).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이옥형, 이종숙, 임선빈 공저. 교육심리학. 서울 : 집문당홍숙기. 성격심리학. 박영사윤순임 외.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박성희, 이동렬 공저. 상담과 상담학. 학지사

  • 청소년을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 심리학」, 서울 : 학지사, 1997.김여옥, 「심성계발 프로그램」, 교육신서 107, 서울 : 배영사, 1995.김호권, 「자아개념의 변화에 관한 모의 단계적 연구」, 서울 : 행동과학연구소, 1979.박용헌, 「사회적 행동과 학습」, 교육과학신서, 제 3권, 서울 : 교육출판사, 1976.손춘석, 학교교육 현실과 청소년 심리문제, 「기독교사상」(제46호), 대한기독교서회, 1997유네스코한국위원회, 「청소년과 함께」, 서울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1997.윤팔중, 「전인교육을

  • [심리학] 성격이론 고찰
  • 성격은 학습된 행동패턴이다.셋째, 문화는 성격패턴에 영향을 준다.넷째, 각각의 성격은 그것 자체의 고유하고 독특한 조직을 가진다.다섯째, 성격은 반응의 선택을 결정한다.여섯째, 패턴의 이해는 행동을 예언하도록 한다.일곱째, 기본적인 성격의 패턴의 이해는 어떤 행동의 구체적인 기능을 이해하게 해 준다. 인간의 성격 이해에 대한 현대심리학의 여러 이론가의 관점과 논의를 조망해 봄으로써 심도있는 인간 이해의 기틀을 마련하고 각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