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반동인물 연구 -고전소설 vs 드라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1 연구개괄
1-2 반동인물의 개념 및 연구범위, 연구방향

Ⅱ. 본론
2-1. 고소설의 반동인물 연구
2-2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나는 반동인물

Ⅲ. 결론

본문내용
소설은 인물(人物), 사건(事件), 배경(背景)으로 구성(構成)되어 있기 때문에 소설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 구성요소에 대한 철저한 연구가 요청된다. 소설은 선(善)과 악(堊), 이상(理想) 현실(現實), 인간적인 것과 비인간적인 것 등 자아와 세계 사이의 대립(對立)이나 갈등(葛藤)구조를 기본으로 삼고 있으며, 그 대립이나 갈등은 주로 등장인물의 언술과 행위를 통해서 구현된다는 점에서 볼 때 등장인물에 대한 이해는 소설 이해의 중요한 과제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문학은 현실의 반영이고, 소설은 현실을 바탕으로 시간적․인과적 계기관계에 의한 총체적 질서를 갖추고 전개되는 서사양식(徐事樣式)의 일종이며, 작중인물은 실제 인물을 작품이란 틀 속에 이식(移植)시킨 것에 지나지 않을지 모르기 때문에 소설 속에는 현실 세계의 인간들과 같은 종류의 인간이 등장할 수 있다.
그런데 모든 인간은 개체(個體)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으나 본질적인 측면에서는 서로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하여 현실세계에 존재(存在)하는 인간을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그 특성을 설명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도 그 성격의 변화유무에 따라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로 분류하기도 하고, 등장인물의 기능에 따라 미학적․ 설명적․ 모방적 유형으로 분류하기도 하는 등 그 분류기준에 따라 여러 유형의 인간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을 크게 나누어 보면, 그 역할에 따라 사건을 주도해 나가는 주인공과 이에 맞서서 적대적 행위를 자행하는 반동인물, 그리고 중심인물과 가까운 위치에서 그의 일을 돕거나 시중을 들면서 중심인물의 성격을 분명하게 드러나게도 하고 이야기에 흥미를 부여하기도 하는 주변적 인물의 세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학] 19세기 후반기의 프랑스 문학-사실주의(1850~1880)
  • 소설과 시를 썼고, 잡지와 신문에 미술, 연극, 무용 비평을 게재했으며, 《르뷔 드 파리》의 편집장을 지내기도 했다.시집에는 고답파의 선구적 작품 >칠보와 나전(1852년)>이 있고 장편소설 , ,등이 있다. 에 붙인 서문은 예술의 사회적 효용을 부정한 것으로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중 단편소설도 많이 있는데, 어느 것이나 환상적으로 응고된 문체를 가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인물로 분장한 자화상을 그리며 자신 탐색최후의 자화상: 인간 본연의 모습에 대한 깊은 성찰 배어 나옴 (존재에 대한 기본적 물음)§ 평가• 에밀 미셀: 렘브란트의 전기를 쓴 에밀 미셀은 그의 자화상은 내면의 일기라고 주장• 쟝 쥬네: 에서 모든 사람들에게 상처를 입힐 정도의 순수에 도달할 수 것은한 가지에 몰두하는 태도로 그림을 그렸기 때문이라고 평가PlusTalk 필립 로스 소설의 말년의 양식: 노년기의 성장소설을 상상

  •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
  • 인물은 성격화(characterization) 인물화(characterization)란 작품을 쓰는데 있어서 어떤 사람의 인상, 그의 행동과 사고방식, 생활양식을 묘사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의 천성, 환경, 습관, 감정, 희망, 본능, 이 모든 것은 지금의 그들을 만들어 가며, 유능한 작가는 이 요소들의 묘사를 통해 그의 중요한 인물을 선명하게 부각시킨다.“ 시모어 채트먼, 『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김경수 역, 민음사, 1999, pp.129.의 강조를 그 특징으로 한다. 즉, 등장인물이 서사

  • 근대 문학의 거장 괴테 보를레르 렝보 비교 분석 근대 이행기 문학 개관 괴태
  • 고전주의는 ‘문학은 만인에게 공통되는 이성에 입각하여, 감정이나 상상을 통제해야하며, 문학에서 묘사하는 세게는 이성에 비추어 진실하게 도덕적으로 선(善)이어야 하며, 표현에 있어서 우아하고 간결하며 균형 잡혀야하고, 이해하기 쉽게 장르를 분명히 나누어야한다’는 이러한 특징들을 가지고, 천년 동안의 기독교적 사관이라는 커다란 틀을 겨우 벗어난 인간에게 또 다른 틀을 만들어 버렸다. 이러한 틀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것이 낭만주의,

  • [드라마와 고전문학] 드라마 쾌도 홍길동 vs `홍길동전`
  • 소설 홍길동전의 내용을 토대로 다양한 고전들이 접목되었다. 가장 큰 차이점으론 쾌도홍길동에는 길동이의 어머니가 죽었다고 나오지만 소설에서는 나중에 길동이가 어머니를 데리고 가서 율도국을 세운다. 홍길동이의 주특기인 무술은 드라마에서는 사부인 스님이 등장하는데, 소설에서는 누군가한테 배웠다는 내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소설은 한 인물의 혁명영웅 모습을 더 강화하고 드라마는 처음에는 철이 없는 주인공이 회를 거듭할수록 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